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에 좋은 음식

파킨슨병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고 어떤 효과가 있을까?

 

파킨슨병에 좋은 음식이 어떤지 알아야 병을 예방하거나 혹은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파킨슨병의 경우 손과 팔에 경련이 발생하기 때문에 식기를 다루기가 힘들고 이로 인해 음식을 섭취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체중 유지에 힘들고 점점 체중이 감소하는 것도 위와 같은 이유 때문이다. 따라서 파킨슨병을 가지고 있거나 주위에 환자가 있다면 체중변화를 항상 주의깊게 확인해야 하며 식사를 제대로 하는지도 수시로 확인하자.

 

 

파킨슨병은 뇌의 신경세포 손상으로 손과 팔에 경련이 일어나고 보행이 어려워지는 질병으로 대표적인 신경퇴행성 질환 중의 하나이다. 신경퇴행성 질환이란 신경 세포들이 어떤 원인에 의해 소멸하게 되어 이로 인해 뇌 기능의 이상을 일으키는 질병을 지칭하는 말이다. 대표적인 신경퇴행성 질환으로는 흔하게 알츠하이머병이나 파킨슨병, 드물게는 구게릭병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파킨슨병의 주요 4대 증상은 가만히 있을 때 주로 발생하는 떨림, 강직, 운동 완서 및 자세 불안정이다. 이 증상들은 모두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초기 증상에는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흔하다. 파킨슨병은 일반적으로 특히 손에서 약간의 미묘한 떨림으로 시작한다. 강직은 관절을 구부리고 펼 때 뻣뻣한 저항을 나타내는 현상으로 거의 대부분의 환자들에서 볼 수 있다. 한쪽 손에서 먼저 나타나서 이후에 병이 진행하면 양측 손에 나타난다.

 

 

운동 완서는 몸의 동작이 느려지는 것을 말한다. 움직임은 있으나 느리게 움직이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동작을 하려고 해도 시작이 잘 되지 않고 일단 시작한다고 하더라도 동작이 매우 느리며, 한번 시작한 동작을 멈추는 것도 쉽지 않다. 중풍이나 기력이 쇠했다라는 잘못된 진단을 받는 경우가 많다. 예전에 재빠르게 일을 처리하던 사람이 어느 순간부터 느릿느릿하게 생활을 한다면 우선 파킨슨병의 증상을 고려해 봐야 한다.

 

 

자세 불안정은 매우 위험한 파킨슨병의 증상이다. 이 증상은 병의 초기 보다는 어느 정도 병이 진행이 되고 나면서부터 나타나는데 가장 흔한 것은 넘어짐이다. 걸어 가다가 갑자기 조그마한 불균형 상태에서도 쉽게 넘어지게 되고 몬에 운동 완서 등이 동반되다보니 팔이나 다리로 넘어지기 전에 자세를 교정하는 방응이 느려 머리와 몸통 전체가 땅바닥에 쓰러지는 경우가 흔하다. 골절이나 머리의 외상이 많이 발생하는 위험에 노출되기 쉽다.

 

 

파킨슨병의 증상 1단계 : 떨림이나 강직이 한쪽 팔이나 다리에만 있음, 2단계 : 떨림이나 강직이 양쪽 팔다리에도 나타남, 3단계 " 넘어질 듯이 비틀거림, 4단계 : 혼자 잘 일어나지 못하고 보조기구가 필요함, 5단계 : 누워서만 지내게 됨

 

식사에 어려움이 있다면 음식 중에서도 소화가 잘 되는 동시에 먹기에도 쉬운 음식을 준비하자. 식사 섭취량을 늘려 영양상태를 좋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보통의 식사 이외에도 균형잡힌 간식이나 영양보충음료를 먹는것도 영양의 균형을 이루는데 도움이 된다.

 

 

 

#피해야 될 음식

 

고단백식은 파킨슨병 치료를 위한 약효를 감소시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단백질을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단백질을 섭취할 때에는 낮보다는 저녁에 먹는 것이 부작용을 줄이고 효과적으로 영양분을 섭취하는 좋은 방법이다. 변비 등의 문제가 생기면 식사조절을 해야하며 병이 더욱 악화된 상태이고 체중까지 많이 감소가 되었다면 경관급식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파킨슨병에 좋은 음식

 

1. 식사는 규칙적으로 해야 한다.

2. 음식은 먹기 쉬운 음식이어야 한다

3. 자극적이지 않아야 한다

4. 단백질 섭취의 조절이 필요하다.

5. 변비가 있다면 섬유질이 높은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