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에 좋은 음식

정월 대보름 음식에는 오곡밥과 부럼, 귀밝이술이 등이 있다.

 

대보름 음식은 전통의학과 관련된 간, 심장, 비장, 폐, 신장 등의 5개 장부가 모두 조화롭게 영양을 공급 받을 수 있도록 균형이 잡혀있는 음식들로 구성되어 있다. 정월대보름의 오곡밥과 부럼, 귀밝이술이 건강을 위한 세심한 배려가 따라가고 있다. 오곡밥의 구성이 팥, 숫, 차조, 찹쌀, 검은콩을 기본으로 짓는데 이는 조화롭게 영양을 공급받을 수 잇는 묘한 균형이 잡혀있음을 알 수 있다. 설날은 한 해의 시작을 알리며, 정원대보름은 본격적인 새 생명의 활동을 알리는 때이다.

 

팥은 맛이 달고 신 특징이 있어 간 기능과 잘 연관지어진다. 비타민 B1이 많으며,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당질대사가 잘 되지 않아서 몸 속에 피로물질이 잘 쌓이게 된다. 팥을 먹으면 비타민 B1결핍으로 생기는 각기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은 물론 피로회복에 아주 좋은 효과가 있다. 팥은 사포닌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이뇨작용, 해독작용도 잘하여 각종 부종과 당뇨병, 주독을 풀어주고 신경안정과 간 해독에 많은 도움을 준다. 

 

수수는 따뜻한 성질로 심장계 순환기의 혈행을 개선시켜 장 기능에 도움을 주어 설사를 멈추게 하고 위장을 보호해 주어 소화를 촉진시켜 주는 효능이 있다. 수수에 함유되어 있는 타닌과 페놀성분이 항돌연변이 및 항산화 작용, 항암작용을 하는 효능이 있으며 각종 무기지 또한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매끈하게 만들어 준다. 

 

차조는 성질이 약간 착 ㅗ맛이 달며 위장기능과 잘 연관 짓는다. 독이 없고 소화흡수가 잘돼 위와 비장을 튼튼히 하고 식체를 없애 식욕부진을 치료해주며 대장을 이롭게 하여 배변을 촉진하고 내장을 고르게 하여 신물이나 구역질, 설사 등의 속병을 다스리는데 효과가 좋은 음식이다.

 

찹쌀은 흰색과 서늘한 성질로 대장에서의 발효과정동안 낙산이 행겨나 대장암의 발생을 억제시키고 혈중 콜레스테롤도 낮추어주며 수분 유지력이 크고 식물성 식이 섬유를 다량 함유하여 장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변비를 막아주는 등, 장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찹쌀은 위장을 튼튼히 만들어주고 광물질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불균형한 영양소를 조절해주며 뼈를 단단학 ㅔ하는 작용의 비타민 D등이 들어있다.

 

검은콩은 신장과 방광 기능을 튼튼히 하고 검은 콩의 단백질에는 아르기닌과 페닐알라닌이 많이 들어있어 정자생성에 도움이 되며 정력을 높여준다.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의 기미를 방지할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고 항산화작용을 해 노화방지에 도움을 많이 준다.

 

부럼은 영양공급뿐만 아니라 새로운 에너지활동을 시작하는 통로들을 윤활하게 해 주는 기능을 한다. 각종 체액, 혈액의 순환과 관련된 내용을 한의학에서는 삼초라고 부르는데 부럼이 이 삼초를 윤활하고 청소해 주는 기능이 있다. 부럼을 먹으면 부스럼이 생기지 않는 이유는 부럼이 가지고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혈관과 피부를 기름지고 부드럽게 해 주기 때문이다. 

 

호두는 불포화지방음식으로 알칼리성 식품이며 체내 중성지방등의 노폐물제거, 기혈이 잘 순환되도록 도와준다. 땅콩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어 콜레스테롤을 씻어내는 효과가 있다. 머리를 좋게 한다. 잣은 철분이 풍부해 빈혈을 방지하고 폐에 도움을 많이 준다. 은행은 모세혈관을 확장시켜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며 폐기능을 강화시키고 기침, 천식을 없애고 거담작ㅇㅇ과 자양작용을 하는 장점이 있다. 모근까지 영양이 가도록 하여 탈모 치료 및 예방에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