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에 좋은 음식

유자효능 감기와 피로회복과 피부미용에 좋다

유자효능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먹는 방법은 또 어떤것이 있는지 살펴보자. 유자효능에 대해서 어렴풋이 많이들 들어봤겠지만 이번 기회에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초겨울 부터 차로 즐겨마사는 유자는 맛과 향이 좋아 풍미를 즐길 수 있는 차로서의 효능이 충분하지만 감기에 아주 효과적인 차로서의 효능도 가지고 있어 우리생활에 꼭 필요한 차라고 생각이 된다. 감기에도 좋지만 피부미용에 좋고 노화와 피로를 방지하는 유기산이 많이 들어 있다. 동짓날 유자차를 마시며 유자를 띄운 탕에 들어가 목욕을 하면 일년 내내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원산지는 중국의 양쯔강 상류이며 우리나라에서는 840년인 신라때 문성왕 2년 장보고가 중국 당나라 상인에게 얻어와 널리 펴졌다고 한다. 중국과 일본에도 생산되고 있으나 한국산이 향이 가장 진하고 껍질이 두텁다고 한다. 전라남도 고흥, 완도, 장흥, 진도와 경상남도 거제, 남해, 통영등에서 많이 재배하고 있다.

 

#유자의 감기예방 효능

 

 

유자에는 레몬보다 비타민C의 함유량이 3배정도로 높고 감의 2배나 들어 있다고 하며 바나나에 비해서는 10배정도나 많이 들어있다고 하며 비타민C는 감기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이다. 그리고 감기예방에 작용하는 구연산성분도 많이들어있어 더욱 감기예방과 발한증상과 같이 오는 탈수 증상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평소에 우리몸의 면역력을 높여서 감기를 예방하도록 하자. 모든 병의 근원은 감기라고 한다. 감기를 떨쳐버리자. 유자속에는 리모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이 리모넨은 기침을 멎게 해주고 목 안의 염증을 가라앉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유자-두산백과

구연산-식품과학기술대사전

 

#유자의 전립선암 예방 효능

 

 

유자에 들어 있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주고 특히 전립선암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고 한다. 유자에는 칼슘이 많이 들어있어 성장기의 어린이에게 골격형성에 좋고 성인의 골다공증을 예방하거나 치료도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모든 사람들이 즐겨먹을 수 있는 유자로 우리몸을 더욱 튼튼하게 키워보자.

 

☞카로티노이드-두산백과

☞리모넨-두산백과

 

 

 

#유자의 피로회복 효능

 

유자에 들어있는 구연산은 우리몸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우리몸 속에 피로를 발생시키는 젖산을 분해해서 젖산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어 피로회복에 좋은 효능을 보이고 있다. 스트레스 물질의 농도를 감소시켜 피로회복을 도와준다. 방향성 건위효과가 있어서 소화불량, 구역질이 날 때, 밥맛이 없을 때 사용하면 좋다. 음주 후에도 유자 속의 풍부한 비타민C가 주독을 빨리 풀어주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젖산-두산백과

스트레스-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유자의 피부미용 효능

 

 

유자씨를 물에 우려내서 이 물로 세안을 하거나 목욕을 하게되면 고운 피부를 유지하고 탄력을 되찾아서 젊고 건강한 피부를 되찾게 해준다고 한다. 젊음의 샘물로 목욕을 한번 해보자. 유자에는 섬유소가 풍부하여 변을 부드럽게 볼 수 있게 도와주어 변비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평소에 유자를 먹을때는 껍질과 함께 먹도록 하자. 배설작용을 도와주어 우리 몸 안에 쌓여 있는 노폐물도 밖으로 내보내준다.

 

☞폴리페놀-시사상식사전

플라보노이드-두산백과

#유자효능

 

 

유자속에 들어있는 리모넨, 펙틴,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이 혈액의 순환을 도와 고혈압을 예방하고 동백경화, 중풍, 성인병을 예방하는 등 뇌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모세혈관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는 헤스페리딘이 많이 들어있다. 유자는 그대로 섭취하거나 열을 가하지 않는 조리법을 이용하는 것이 비타민C 섭취에 좋으며 보관 시에는 금속 용기 보다는 유리 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모세혈관-서울대학교병원

☞헤스페리딘-용어해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