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에 좋은 음식

월계수잎효능 향신료와 방부제역할을 한다.

월계수는 감람수라고도 하는데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이다 이 나무의 잎이 달린 가지로 월계관을 만들어 아폴로 신에게 제사를 올리는 피티아 제전에 사용했다고 한다. 말린 잎은 베이 리프 라고 하며 향기가 좋아 요리나 차에 넣는 다. 관상수로 심으며 월계수잎은 향신료로 주로 사용하는데 살균효과도 뛰어난다고 한다.

 

 

월계수의 나무의 열매와 잎은 건위제나 종기를 없애는 약재로 널리 쓰인다. 우리나라에서는 경상남도, 전라남도 등 따뜻한 곳에서 재배한다. 효능은 류머티즘, 신경통 완화, 방충, 공기 정화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으며 용도로는 소스, 수프, 피클, 조개, 생선요리, 육류요리 등에 함께사용된다. 월계수는 잎만 사용이 가능하며 다른 모든 부분은 독성이 있어서 사용이 불가능하다.

 

#월계수잎은 호흡기질환에 효능이 있다.

 

월계수 잎은 호흡기질환에 좋은 효능을 보이고 있다. 월계수잎을 꾸준하게 끓여 먹으면 기침, 천식, 기관지염에 효과적이다. 월계수잎의 효능 중에는 소화를 촉진시켜주는 기능이 있어서 체했을 때 속을 풀어주는 역할도 한다고 한다. 월계수잎 차를 꾸준히 먹으면 소화액 분비 기능이 활발해져서 위장 건강과 소화 작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소변이 원활하지 않을 때에도 월계수잎이 이뇨작용이 있어서 이를 도와주는 기능을 발휘한다.

 

☞월계수-두산백과

☞월계수 -셰프가 추천하는 54가지 향신료 수첩

#월계수잎 향신료이다.

 

향신료의 역할을 하는 월계수 잎이지만 월계수 잎으로 고기나 생선등의 비린내를 없애주고 잡내를 잡는데 효과적이다. 그리고 식욕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여 가스를 배출시키며 수렴효과로 이뇨작용과 소화기능을 증진시켜 주며 통증을 완화시킨다. 월계수는 향신료의 어머니라고 불리우며 따뜻한 서양요리에는 대부분 사용할 수 있으며 거의 모든 육수와 소스에 이용된다. 다른 향신료와 함께 사용하여 맛을 보완하고 특유의 향을 첨가하기도 한다. 월계수잎은 육류의 누린대를 없애주어 육류요리와 궁합이 맞는 향신료이다.

 

☞향신료-두산백과

☞소스-두산백과

 

 

 

#월계수잎은 천연방충 방부제이다.

월계수잎은 천연방충제 역할을 하는데 곡식을 보관하는데 월계수잎을 함께 보관하면 월계수 향을 싫어하는 해충들이 잘 접근하지 않아서 벌레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며 방부제 역활로 인해 발효식품을 보관시 변질이 되지 않도록 하고 외부로 부터 오염이 되는 것을 막아준다. 피클을 만들때 월계수잎을 함께 넣어서 상하는 것을 방지하기도 한다. 이는 월계수잎의 살균효과를 살려서 이용한 것이다.

 

☞천연방충제-두산백과

☞발효식품-농식품백과사전

 

#월계수잎의 진정작용

 

 

스트레스와 과도한 업무로 인해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 월계수잎은 진정작용을 도와주어 불면증을 해소해주고 진통 효능도 있다고 한다. 신경통에도 좋은 효능을 보여주고 있다. 잠이 잘 안온다면 취침전에 월계수잎을 이용한 차를 한 자 마시면 숙면을 취하는데 큰 도움이 될것이다. 목욕을 할 때 목욕통에 입욕제 대신에 월계수잎을 넣고 반신욕을 한번 해보자 심신안정과 몸속의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일 것이다.

 

☞진정작용-위키백과

☞신경통-서울대학교병원

#월계수잎효능

 

피부관리에도 월계수잎이 효능을 발휘한다. 월계수를 오일로 만들어 타박상에 바르면 통증을 완화시켜부고 피부궤양, 여드름, 종기와 같은 곳에 효과적이다. 특히 류마티스 관절염의 통증완화에 좋다고 많이 사용한다고 한다. 월계수잎이 피부에 닿을 경우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으니 조금 실험을 해보고 사용하는 것이 정석이다.

 

☞피부궤양-용어해설

류마티스 관절염-국가건강정보포털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