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에 좋은 음식

조기폐경에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

여서이 나이가 들면서 난소가 노화되어 기능이 떨어지면서 배란이나 여성호르몬의 생산이 이루어지지 않는데 이로 인해 나타나는 것이 폐경이다. 40대 중후반에서 시작되면서 점진적으로 진행된다고 한다. 생리가 완전히 없어지는 폐경이 나타난 이후 약 1년을 폐경이행기라로 하는데 갱년기라고 흔히 이야기 한다.

 

 

 

조기폐경이 되는 원인에는 스트레스, 선천적 요인, 자궁질환, 환경호르몬, 무리한 다이어트, 흡연 때문이라고 한다. 특히 환경 호르몬은 정상 호르몬의 균형을 교란 시키는 등 불임, 생리통 등 자궁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한고 비만으로 인한 성조숙증도 조기 폐경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조기폐경증상

 

 

조기페경의 증상은 생리주기가 불규칙적으로 바뀌고 양이 줄어드는데 이와 함께 올 수 있는 것이 우울증이나 심리불안, 대인기피증, 가슴두근거림, 얼굴이 달아오르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때 적절한 휴식과 가벼운 운동, 식이요법 등으로 조기폐경증상을 예방하여야 한다. 우울증을 예방하는 방법에는 보론이 갱년기의 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 보론 성분은 자두에 풍부하며 조기폐경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우울감을 예방해준다.

 

조기폐경-서울대학교병원

☞조기 난소 부전-행복한 280일 임신 가이드

 

#칡 뿌리의 효능

 

 

조기폐경의 증상에 좋은 음식은 칡의 뿌리가 좋다. 칡에는 석류보다 680배가 넘는 식물성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어서 뼈에서 골 손실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우유의 성분 중 트립토판은 불면증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이고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골밀도를 높여주어 골다공증의 예방에 좋다.

 

☞에스트로겐-두산백과

트립토판-화학대사전

 

 

 

#콩의 효능

 

폐경이 시작이 되면 갱년기가 시작이 될 수 있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여성호르몬이다.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물질인데 콩에 함유가 많이 되어 있어서 여성호르몬 결핍으로 인한 갱년기 질환에 도움이 된다.

 

이소플라본-두산백과

☞폐경이행기 및 폐경-서울대학교병원

 

#석류의 효능

 

 

석류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특히 여성에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껍질에는 타닌이 종자에는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들어있어 조기폐경증상을 보이는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음식이다.

 

석류-한국민족문화대백과

타닌-외식용어해설

 

#달맞이꽃 종자의 효능

 

 

감마리놀렌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달맞이꽃 종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정상적인 수치로 유지 할 수 있게 도와주는데 갱년기 이후에 좁아진 심혈관을 확장시키는 효능이 있다.

 

☞달맞이꽃-두산백과

감마리놀렌산-파워푸드 슈퍼푸드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