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에 좋은 음식

접골목 효능, 부러진 뼈까지 붙여준다는 접골목을 먹으면??

접골목 효능을 살펴보자. 접골목 효능으로 무좀이나 습지 치료와 피로회복, 인대통증 완화 등과 같은 효능이 있다. 접골목은 붉은 열매가 아름다우며 부러진 뼈를 붙여준다하여 붙은 이름이 접골목이다. 접골목은 우리나라에 널리 분포하고 있으며 중국 북부, 사할린, 일본 등지에 분포하고 서양에도 자라고 있다. 접골목류에는 말오줌때, 덧나무, 지렁쿠나무, 딱총나무 등이 있으며 모두 열매가 빨간빛으로 익으므로 매우 아름다워 근래에는 관상용으로 널리 쓰인다.

 

 

 

봄에 새 가지 끝이 원추화서로 황백색인 잔 꽃이 빽빽이 핀다. 이 꽃이 반쯤 피였을 때 따서 말린다. 이 꽃을 접골목화라 하며 점액질, 휘발성 기름, 유산 등을 함유하여 향기가 좋다. 이 꽃을 삶은 물은 발한이뇨제로소 내복하며 또 타박상에 찜질약으로 쓰이고 상처 난 곳, 류마티스 등 용도가 다양하다. 또 나무를 까맣게 태워서 뼈 부러졌을 때의 치료에 쓰면 효과가 크다고 한다.

 

#접골목효능

 

 

접골목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 혈액이 순환이 잘되도록 도와주고 심신의 안정을 도와 스트레스로 인한 예민해지는 심리를 진정시켜준다. 옛사람들은 집 주위에 접골목을 심여놓아 어린싹은 나물로서 식탁에 올렸으며 꽃과 잎 줄기는 발한이뇨제로 감기에 잘 들어서 민간요법으로 사용하였다. 말오줌때에는 목이버섯이 많이 자라는데 목이버섯을 음식에 넣었을 때 움식이 더디게 상하므로 냉장고의 대용으로 사용되기도 했다고 한다.

 

☞접골목-한약재감별도감

☞목이버섯-몬화원형백과

 

#접골목 무좀 습진 치료

 

 

접골목을 넣어 끓인물로 발을 씻게 되면 무좀을 예방하는 치료제가 된다. 습진을 치료할 때도 무좀치료와 같은 방법으로 꾸준하게 환부를 장기간 꾸준하게 씻어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기미와 주근깨 주름을 없애는 데에도 효능이 있다고 한다. 말오줌 나무라고 하는 것은 말 처럼 오줌이 많이 나오게 한다고 하여 지어진 이름이다. 이처럼 이뇨작용을 도와 소변을 잘 보게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말오줌나무-문화원형백과

☞습진-서울대학교병원

 

 

#접골목효능 피로회복

 

접골목의 빨간 열매를 따서 술을 담아 섭취하면 피로를 회복하는 효능이 있다. 감기와 해열발한작용에 좋으며 이뇨, 신경통, 류마티스의 고통을 낫게 할 뿐 아니라 타박상, 골절 등의 고통도 제거해주므로 치료뿐 아니라 병후 회복에도 크게 기여했다는 것이 오늘날에도 전해져 오는 민간요법이다. 평소 피곤함에 계속이어지면 술을 담아 섭취해보자. 임산부나 유아는 복용을 하지않는것이 좋다.

 

☞민간요법-두산백과

☞발한-서울대학교병원

 

#접골목 풍습과 풍진을 다스린다.

 

 

노화가 시작되면 뼈 마디가 쑤신다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이럴 때 접골목을 달여서 꾸준히 섭취하면 통증이 완화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손발이 마비된데 풍습으로 인한 요통, 뼈마디의 모든 통증, 풍진, 땀띠 등에 달이 물로 목욕을 하면 효험이 좋다고 한다. 통증을 멎게 하는 작용이 뛰어나서 진통제의 역할을 한다. 관절염, 디스크, 요통 등의 통증에도 접골목을 달여서 복용하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고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접골목은 퇴행성 관절염에도 좋은 효능을 보이고 있다.

 

☞풍습-한국전통지식포탈

☞풍진-서울대학교병원

 

#접골목 인대통증완화

 

 

골절과 타박상에 효능이 있다. 성장하는 아이들이나 어른 들은 뼈 골절이 쉽게 생길 수 있는데 진통효과가 좋아서 부러지거나 금이간 곳에 통증이 완화 되고 타박상의 통증에도 효과가 있다. 쑤시고 걸리는 곳에 접골목을 찧어 발라 놓으면 통증이 한결 가벼워진다. 접골목은 뼈의 치료뿐만 아니라 힘줄과 근육등에도 좋은 효능을 보이고 있는데 끊어진 힘줄, 근육을 이어주는 효과도 있으며 많은 운동이나 노동으로 근육 및 인대등이 무리가 생겨 나타나는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인대-서울대학교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