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영광 가볼만한곳 불갑사, 법성포단오제, 굴비축제, 불갑테마공원

영광 가볼만한곳으로 이번에 살펴볼 여행지는 불갑사와 법성포단오제, 굴비축제, 불갑테마공원 등이다. 영광 가볼만한곳을 찾는다면 여러 여행지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여행코스를 세우면 좋을듯하다. 영광은 전라남도의 북서부의 끝 해앙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에는 굴비로 유명하여 영광굴비라면 전국적으로 알아주는 특산품이다. 조선 중종때에는 우리나라 최대의 조창이 있었던 곳이며 수군 만호가 배치되고 이어서 수군첨절제가사 주둔하는 수군기지도 전라도 최대의 포구로 번영을 누렸던 적도 있는 곳이다.

 

 

조선의 대쪽 선비 수은 강항을 기르는 내산서원과 불교의 남방 해로 유입 설화가 간직된 불갑사가 문화유적지로 대표적인 곳이다. 수은 강항은 영광에서 태어났으며 임진왜란때 일본으로 포로로 끌려가 4년간의 생활을 간양록으로 남겼으며 불갑사는 백제때 인도스님 마라난타존자가 남중국 동진을 거쳐 백제 침류왕 1년에 모악산에 최초로 사찰을 창건하였는데 이 절이 불갑사이다.

 

#불갑사

 

 

인도의 고승 마라난타가 백제에 불교를 전파하면서 384년에 세운 우리나라의 최초의 사찰이다. 불교가 처음 들어온 절이란 뜻으로 불갑사라고 이름을 지었다. 불갑산 기슭에 자리잡은 불갑사는 공원같은 분위를 주는 잘 꾸며진 곳이다. 문을 연화문양과 국화문양으로 장식하였으며 대웅전을 비롯해서 만세루, 명부전, 일광당, 요사채 등이 들어서 있다. 참식나무 군락이 있으며 꽃무릇이 불갑사의 명물이다. 9월 중순경 빨간 꽃무릇이 사찰 전체를 뒤덮어 색다른 풍경을 만들고 있다.

 

마라난타-한국민족문화대벡과

☞불갑사

 

#법성포단오제

 

 

매년 5월 하순경이나 6월 초에 법성포 꽃동산 일원에서 법성포단오제가 열린다. 축제 기간에는 풍어제와 용왕제등 제전의식을 비롯해 그네뛰기 대회, 연날리기 대회, 씨름대회 등 민속놀이 경연대회와 국악경연대회, 굴비골 마라톤대회, 창포머리 감기, 굴비 엮기 등 다양한 체험 행사를 열고 있다. 올해는 6월 9일부터 6월 12일까지 4일간 열린다. 선유놀이는 수십 척의 배가 동원되어 선상에서 풍악을 울리며 즐기는 뱃놀이 마당이다.

 

☞선유놀이-한국민족문화대백과

☞법성포단오제-두산백과

 

 

 

#굴비축제

 

 

2019영광 법성포 곡우사리 굴비축제&유채꽃 축제는 4월 19일부터 4월 24일까지 '아버지의 굴비 이야기'를 주제로 공연, 경연, 체험, 판매 행사 등이 법성면 뉴타운 일원에서 열렸다. 곡우사리 굴비 축제는 24절기 중 하나인 곡우(4월 20일)에 열렸다. 노란 유채꽃을 보면서 굴비로로 든든하게 배를 채울 수 있는 기회를 다시 얻으려면 내년 봄을 기대해야 하겠다. 조기는 고온다습한 계절에 많이 잡혀서 보관의 필요성이 있어서 염건법으로 가공하여 저장성을 높인 것이 굴비이다.

 

☞굴비-요리백과

☞전남영광법성포굴비축제

 

#영광칠산타워

 

 

염산면 옥실리 향화도 항에 건립된 영광칠산타워는 전남에서 제일 높은 111m로 서해바다의 비경과 낙조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타원 1층과 2층에는 특산물 판매장과 할어, 선어 판매장, 향토음식점, 3층은 전망대이다. 영광산 먹거리로 배를 불리면서 서해바다의 풍경을 바라다 볼 수 있는 영광칠산타워는 관광객들이 점차 많이 늘 것을 예상한다.

 

☞영광칠산타워-NEWSIS광주/전남

☞영광칠산타워-무등일보

 

#불갑테마공원

 

 

영광 불갑사로 들어가는 길에 넓은 공원이 불갑테마공원이다. 이곳에는 천년방아라는 큰 물레방아가 오늘도 돌고 있다. 물갈퀴가 108개로 불갑의 냄새를 맡게 된다. 이 공원의 특징은 물위로 길을 테크로드로 만들었다. 디딜방아, 연자방아등의 옛 생활도구들을 보고 물고기 사료를 자판기에서 구입하여 고기들에게 줄 수 있는 곳이다.

 

☞디딜방아-한국의 농기구

☞연자방아-두산백과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