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화순가볼만한곳 운주사 쌍봉사 고인돌 공원이 있다.

 

화순은 전라남도의 한가운데에 위치하고 있으며 북서쪽에는 담양, 광주시와 함께 무등산을 함께하고 있고 주변을 온통 산으로 막아놓고 있다. 남서쪽에만 평야가 있어서 농사를 지을 수 있는 곳이다. 동복호수 주변은 아름답기로 유명한 화순적벽이 있고 화순탄광이 유명하다. 동복면 가수리에는 솟대와 목장승의 전통을 오늘에 되살리고 있으며 천불천탑으로 유명한 운주사가 있는 고장이다.

 

#운주사

 

 

운주사는 국내 최대의 와불과 천불천탑의 전설로 유명한 절이다. 지금은 석탑 17기와 석불 80여점만이 남아 옛이야기를 전해주고 있다. 여기 저기 솟아있는 석탑과 구석구석에 숨어있는 석불을 찾아다니면 주변을 둘러볼 수 있어서 일석이조이다. 운주사의 명물인 와불은 대웅전 입구의 왼쪽 산등성이 정상에 누워 있다. 두 개의 와불은 도선국사와 관련된 전설이 스며들어 있는 석불이며 대웅전 뒤편 산자락의 정상에 있는 불사바위에 오르면 운주사의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운주사

☞ 도선국사-문화원형백과

 

#쌍봉사

 

 

쌍봉사에는 대웅전이 특징이 있다. 한 칸인 면에 3층으로 지은 대웅전이며 화재로 소실되었으나 고증을 통해 다시 복원해 오늘에 이르렀다. 속리산 법주사와 함께 우리나라에서는 보기 드문 목조탑 형태를 지닌 희귀한 양식의 건축물로 꼽힌다. 대웅전의 왼쪽 돌계단을 오르면 신라 시대의 부도 가운데 조각과 장식이 가장 화려한 걸작품이라는 평가를 받는 칠감선사탑과 독특한 형태의 칠감선사탑비가 이곳에 있다.

 

☞쌍봉사-한국민족문화대백과

☞칠감선사탑비-사진으로보는 한국전통건축

#개미마을

 

 

조각의 소재로 개미만을 추구해온 김관철의 작품을 볼 수 있는곳이 개미마을이다. 교문앞에도 운동장에도 여기 저기 개미 조각이 서있다. 개미 만이 아니고 개구리와 베짱이들이 각양각색의 악기를 들고 연주를 하고 있다. 초등학교 건물을 개조하여서 만든 체험관의 1층은 체험방, 2층은 개미 전시관으로 개미 작가 김관철씨의 상상의 나래를 펴는 다양한 작품이 들어서있다.

 

☞개미

☞베짱이-국립중앙과학관

 

#고인돌공원

 

세계문화유산으로 2000년에 등재된 화순 고인돌 유적지는 고인돌 밀집도로 볼 때 국내 최고 수준이라고 한다. 춘양면 대신리와 도곡면 호산리를 잇는 보검재계곡 일대에 산재한 고인돌은 총 596기로 많은 수의 고인돌이 발견되었다. 지동마을 고인돌 군 앞의 잔디밭에는 고인돌 전시관이 있다. 전시장 안에 들어서면 유리판 밑으로 고인돌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다. 안쪽으로 들어가면 고인돌 군이 나타나고 각양 각색의 크기가 다른 고인돌들이 야트막한 산자락을 덮고 있다.

 

☞세계유산화순고인돌유적

☞화순고인돌공원-답사여행의길잡이

 

#화순고인돌축제

 

 

전라암도 화순군에서 해마다 4월 말에 열리는 고인돌 축제로 행사 내용은 개막식 이후 고인돌을 직접 만드는 고인돌을 재현하는 축조 체험, 가수리 주민들의 솟대세우기, 원시 제사장 집전, 선사시대 토기 제작과 도구 사용 체험, 이서당산제, 군민노래자랑, 선사체험 그림그리기, 선사시대 생활 체험, 전통 민속 재현, 원시뗏목타기 체험등을 한다. 선사대장간 재현, 세계문화유산 고인돌 발굴지 설명회, 고인돌 사진전시, 세계문화유산 사진전시등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선사시대-한국사개념사전

세계문화유산-시사상식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