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에 좋은 음식

신선한 수박을 먹자. 건강에 좋은 점은 무엇이 있을까?

 

크기에 비해 무겁게 느껴지며 꼭지가 싱싱한 것이 신선하고 맛있는 수박이다. 아삭아삭 달콤한 수박의 건강상 효능에는 수박의 빨간색이 산화 방지제 리코펜에서 유래한다고 한다. 리코펜은 암과 당뇨병의 위험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수박은 토마토보다 더 많은 리코펜을 함유하고 있다. 수박은 시트롤린이라는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시트롤린은 혈액을 몸전체로 이동시키고 혈압을 낮출 수 있다. 수박은 심장 마비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

 

수박은 베타크립톡잔틴이라고 불리는 천연 색소를 가지고 있다. 이는 관절을 염증에서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베타크립톡잔틴은 카로티노이드 그룹에 속하며 크산토필류이다. 베타크립토잔틴은 잔토필군에서도 유일하게 베타-이오논 고리를 포함하고 있는 화합물이다. 따라서 베타크립토잔틴은 포유류에서 유일하게 프로비타민 A활성을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박 한 조각으로 매일 필요한 비타민 A의 9~11%를 섭취할 수 있고, 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몸의 모든 세포는 물을 필요로 한다. 조금만 부족해도 몸이 둔해질 수 있다. 과즙이 많은 수박은 92%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수박을 먹으면 수분 유지를 도울 수 있다. 수박에 들어있는 비타민 A, B6, C는 피부를 매끄럽게 유지시켜 준다. 건조하고 칙칙한 피부에는 수박팩이 효과가 있다. 그리스 요구르트와 수박 주스 각 1큰술을 섞는다. 얼굴 전체에 펴바르고 10분 뒤 벗겨낸다. 얼굴을 물로 헹군 뒤 가볍게 두드려 말린다. 

 

아이스크림 한 컵으로 약 300칼로리를 추가할 수 있다. 같은 양의 수박은 45.6칼로리에 불과하다. 다른 디저트와 달리 수박은 지방이 없고 콜레스테롤이 낮으며, 나트륨이 없다. 게다가 수분이 많아 만복감이 오래 간다. 수박의 높은 수분 함량, 항산화제, 아미노산은 더 나은 운동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수박에는 칼륨도 많은데 이는 운동 중 경련을 줄여줄 수 있는 미네랄이다. 땀 흘린 뒤 수박 주스를 마시면 근육통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혈당이 높은 사람에게는 혈당 부하가 낮은 음식이 좋다. 수박의 혈당지수는 5에 불과하다. 수박의 혈당지수는 80으로 콘플레이크 한 그릇과 거의 같지만 탄수화물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장에 염증이 있어도 수박은 쉽게 소화할 수 있다. 크론이나 대장염 같은 소화기 질환이 있는 사람들도 수박은 먹을 수 있다. 크론병은 소화관의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장질환으로 입에서 항문까지 소화관 전체에 걸쳐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는 만성 염증성 장질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