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에 좋은 음식

다이어트에도 좋으며 지친 몸에 활력을 주는 참외의 건강 효능



 

참외를 먹으면 지친 몸에 활력을 줄 수 있다.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로 개선에 도움이 되어 피로 경감 호과를 얻을 수 있다. 아삭하고 달콤한 맛에 비해 열량이 낮고 수분 함량이 90%에 달해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이다.참외에 함유되어 있는 펙틴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봄에 먹는 참외의 건강효과에 대해 알아보자. 참외는 재배 기술의 발달로 계절에 관계없이 4계절 언제나 손쉽게 섭취할 수 있는 과일이 되었다. 

 

참외에는 비타민 B의 일종인 엽산을 가득 품고 있다. 과일과 채소 가운데 엽산이 가장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이 참외이다. 엽산은 태아의 뇌 발달을 돕고 신경관 결손을 막아 기형아를 예방하는 임산부의 필수 영양소이다. 임신 중 엽산을 충분히 섭취할 경우 습관성 유산, 다운증후군, 저체중아, 거대적아구성빈혈 등을 예방할 수 있다. 참외에 함유되어 잇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항산화작용을 하여 쿠쿨비타신이 암세포 확장을 예방하며 이뇨작용을 하여 붓기나 부종을 제거한다.

 

참외에는 임신부에게 꼭 필요한 엽산이 많아 하루에 1개만 먹어도 권장량을 충족할 수 있다. 엽산은 유방암 등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에도 2~3개월 전부터 충분한 양의 엽산을 섭취해야 한다. 엽산 성분이 함유된 움식을 자주 먹으면 뛰어난 항산화 작용으로 암을 막는데 효과를 낸다. 엽산은 몸의 핵산을 합성하고 적혈구를 생성하는 데 꼭 필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에 누구나 적정량을 섭취해야 한다. 

 

참외에는 쿠쿠르비타신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항암, 함염증은 물론 기억력, 면역력 증진에도 효과가 있다. 칼륨 함량이 높아 이뇨 작용을 촉진하고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부 미용에 좋다. 참외의 다양한 영양 성분은 껍질 바로 아래에 많이 들어 있다. 껍질에는 간 기능을 보호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다. 참외를 잘 씻어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피부 미용에 좋은 지방산과 비타민 E,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부 노화 방지 ,탄력 개선 등의 효과가 있다. 

 

참외를 고를 때는 껍질의 노란색이 짙고 선명하며 골이 깊으면서 까슬까슬함이 느껴지는 것이 좋다. 약간 작은 것이 단맛이 뛰어나 참외 고유의 달콤한 향이 강하다. 참외는 비닐등으로 싸서 냉장 보관하면 아삭함이 유지되고 수분 손실을 줄일 수 있다. 참외는 멜론이 중국을 거쳐 국내로 들어와 정착한 것으로 현재의 노란 참외는 우리나라에서만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베타카로틴 성분이 간의 해독을 촉진하여 간 기능을 보호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