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관리 필수 정보

중 장년기의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

 

나이가 들수록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중,장년기에 접어들면 일주일에 4일, 한 번에 20~25분 정도 운동을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아보자. 의자에 앉아서 쉽게 운동을 할 수 있다. 의자에 앉은 채로 다리를 들었다 내리기도 운동이 된다. 팔을 들었다 내려도 운동은 된다. 평소 안 하던 방식으로 움직이면 그게 바로 운동이라는 것이다. 운동의 끝은 정리 운동이다.

 

 

양쪽 팔을 어깨 위로 열 번 들어 올렸다면 그것만으로도 근육의 양은 늘어난다. 무릎을 들어 가슴 쪽으로 당기거나 발을 들어 앞으로 뻗는 것, 팔을 비행기처럼 쭉 펴고 최대한 오래 버티는 것도 모두 좋은 운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어느 정도 기초가 다졌다고 생각된다면 아령을 들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령은 1~2㎏정도가 적당하다. 70을 넘긴 사람들이 더 무거운 것을 드는 것은 부상을 입을 수도 있는 경우가 된다.

 

 

운동시간을 많이 잡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다. 음악을 이용하여 시간을 맞추는 것도 좋은 방법의 하나이다. 좋아하는 노래를 틀고, 노래가 끝나면 운동을 멈추도록 시간을 관리하는 것이 좋다. 근력을 유지하는 데는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단백질 섭취가 중요하다. 단백질 셰이크를 마시는 것보다는 옛날 방식으로 식사를 통해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하게 장수하는 비결이다.

 

 

나이를 먹으면 유연성이 떨어진다. 허리를 있는 대로 굽혀도 손끝이 발에 닿지 않으며, 대신 정강이 까지 닻도록 하면 운동이 된다. 규칙적으로 하면 그것이 운동이다. 추운 날씨에는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몸을 문지르는 것이 좋다. 어깨부터 손목까지 팔을 문지르고, 무릎부터 발목까지 장딴지를 문지르고, 어깨를 문지르고, 넓적다리를 문질러 준다. 준비 운동은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는 운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