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관리 필수 정보

하품의 원인은 산소부족, 빈혈, 잠이 부족할 때이다.

 

 

하품은 일종의 무의식적인 호흡 운동으로 잠이 오려고 할 때나 무료할 때 일어나는 전신의 신근 수축을 수반한 일종의 호흡운동 현상이다. 저절로 깊게 숨을 들이마시게 되며 주로 졸릴 때나 지루하다고 느껴질 때 많이 하게 된다. 하품의 원인은 다양하다. 체내에 이산화탄소가 너무 많이 쌓였을 때, 산소가 부족하다고 느낀 몸이 이산화탄소를 내보내고 산소를 마셔 몸의 균형을 맞추려고 하품을 한다는 것이다.

 

 

뇌로 향하는 혈액이 너무 뜨거워지면 우리 몸은 하품하면서 차가운 공기를 마시고 뜨거운 공기를 내쉬게 된다고 한다. 빈혈은 뇌의 산소 부족 상태가 계속되면 뇌의 활동이 저하되어 나타나는데 이때 뇌가 더 활발하게 활동하기 위해 하품을 하게 된다고 한다. 잠이 부족할 경우 뇌가 지쳐있기 때문에 하품을 한다. 보통 길고 깊은 흡기가 일어나서 입을 크게 벌리는데 이 때 위아래 턱뼈 사이에 붙어 있는 교근이 강하게 늘어나 교근 안의 근방추가 자극되어 신호가 뇌에 전달된다.

 

 

갑상선 호르몬 농도가 낮아져 몸에서 극도의 피로르 느낄 때 하품을 하게 된다. 하품을 자주하는 사람은 뇌의 크기가 다른 사람들보다 크기 때문일 수도 있다.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얼굴 근육을 펴주며, 중이의 압력을 조절하는 등 건강에 도움 되는 하품을 굳이 참으려 하지 말고 시원하게 발산하는 게 좋다. 하품을 하면 나도 모르게 눈물이 고일 때가 있다. 우리 얼굴에는 눈물을 모아두는 눈물주머니가 있는데 하품을 하게 되면 이 눈물주머니가 눌리게 되어 눈물들이 밖으로 나오게 된다.

 

 

하품의 원인은 수면 부족으로 밤이 부족할 경우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한 뇌가 지쳐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하품이 나온다. 수면 시간이 적어 피로가 누적되거나 교대 근무, 일정하지 않은 스케줄로 인해 생활 패턴이 자주 바뀌는 사람에게서 흔히 볼 수 있다. 수면 무호흡증도 원인이 된다. 수면 무호흡증이란 수면 중 호흡 정지가 빈번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심한 코골이와 주간 졸음증을 동반한다. 코를 심하게 골면 숙면을 취할 수 없고 몸에서 피로를 느껴 낮에 졸음이 쏟아지는 것이다.

 

편두통은 뇌내 호르몬인 세로토닌 분비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두통으로 중증도 이상의 박동성 통증이 나타나고 구역질이나 구토, 빛이나 소리 공포증을 동반한다. 편두토이 발생하기 전에 나타나는 전조증상중 하나가 하품이다. 편두통은 주로 스트레스, 과로, 수면부족 등 뇌가 지쳐있는 상태에서 발생한다. 빈혈은 혈액이 인체 조직의 대사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조직의 저산소증을 초래하는 경우를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