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관리 필수 정보

생명과 지혜의 과일 석류를 알아보자

 

 

석류토마토쥬스를 만들어 먹어보자. 석류와 토마토를 믹스에 넣어 곱게  갈아주면 삭류토마토쥬스가 완성된다. 석류에 부족한 비타민 A를 토마토가 보충해 주며 토마토 속 비타민 C가 석류의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 갱년기 증상 완화에 더욱 도움을 주는 효능을 발휘하게 한다. 석류는 한방에서는 열매 껍질을 말려 구충, 지혈, 수렴 등에 쓰며 민간에서는 백일해 천식에 열매 껍질과 감초를 함께 달여 마시기도 했다.

 

 

석류꿀찜을 만들어 보기 위해서는 석류알맹이와 꿀을 준비하여야 한다. 석류알맹이와 꿀을 넣어 잘 섞은 다음, 면포를 덮어준다. 면포는 수분이 날아가서 푸석푸석하고 식감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준다. 면포로 덮은 석류를 찜기에 넣고 중불에 약 10분간 쪄주면 석류찜이 완성된다. 완성된 석류찜은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하고 3일간 발효시킨 후 섭취하도록 한다. 석류꿀찜을 만들며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발효시키면 체내 흡수율이 높아진다.

 

 

석류는 예로부터 생명과 지혜의 과일로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여성 건강에 도움이 되어 클레오파트라와 양귀비가 먹었다는 석류는 갱년기 완화에 도움이 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다양한 식물성 에스트로겐 식품 중에서도 특히 석류의 경우에는 엘라그산 성분이 풍부한데 이 엘라그산은 에스트로겐과 분자구조가 비슷해서 체내 호르몬 균형을 맞춰줄 수 있다. 석류는 안에 많은 씨가 들어 있어 다산의 상징이 되기도 한다.

 

 

석류에는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서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석류를 8주간 섭취한 후 얼굴 홍조, 불면증, 우울증 등 폐경기 증상이 섭취 전보다 완화댔다는 연구 결과와 석류를 섭취 시 혈관을 확장시키는 산화질소가 생성되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감소하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되었다. 여성 호르몬과 유사한 성분인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아 여성에게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다. 안토시아닌과 라이코펜은 혈관 건강에 좋다.

 

 

석류의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는 석류 섭취방법으로는 석류는 질긴 식물성 세포벽으로 이루어져 석류 생과로 섭위할 경우 갱년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의 흡수율이 낮아지며 석류의 엘라그산 성분은 수용성 성분을 석류즙 형태로 섭취하게 되면 체내 흡수율이 더욱 높아진다. 석류쥬스의 황산화 지수를 비교해보면 오렌지주스의 약 5배, 레드와인의 약 1.4배 높으며 석류 농축액 섭취시 복부 지방량을 감소시켰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솔로몬 왕은 석류과수원을 가지고 있었고 유대인들이 이집트에서 편안한 생활을 버리고 황야를 떠돌아다닐 때 그들의 기억 속에 남아 있는 석류의 시원함을 간절히 바랐다고 한다. 그로부터 수세기가 지난 뒤 예언자 마호메트는 질투와 증오를 없애려면 석류를 없애라고 말했다고 한다. 이란과 그 주변 국가가 원산지로 생각되지만 오랫동안 지중해 지역에서 두루 심었고 아라비아 반도, 아프가니스탄, 인도에까지 확산되었다. 미국의 따뜻한 지방에서 칠레에 이르는 아메리카에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