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관리 필수 정보

꽃게강정 만들기

 

 

꽃게 강정은 맛과 영양을 모두 잡는 꽃게 요리로 꽃게 껍데기의 영양을 제대로 섭취하면서 겉은 바삭, 속은 촉촉, 식감까지 살리는 꽃게강정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자. 꽃게 강정 재료에는 꽃게, 감자전분, 식용유, 물, 고추장, 간장, 다진마늘, 설탕 등을 준비한다. 딱딱한 등 껍데기와 뾰족한 집게발은 먹을 때 다칠 수도 있기 때문에 꽃게의 등 껍데기와 집게발을 잘라내고 꽃게강정을 만든다. 잘라낸 꽃게 등 껍데기와 집게 발은 씻지 않은 채 밀폐 용기에 넣고 냉동보관뒤 육수를 낼 수있다.

 

 

감자 전분을 준비하여 손질한 꽃게에 묻혀 튀김 옷을 입힌다. 꽃게강정을 만들 때 중요한 것이 튀김옷인데 튀김가루 대신 감자전분을 사용하면 보다 건강하게 꽃게를 먹을 수 있다. 당질이 적은 감자전분은 혈당 환화에 도움이 된다. 감자전분을 묻힌 꽃게는 160~180℃ 기름에 튀겨준다. 껍데기가 붉은색을 띠면 다 익었다는 신호이며 튀긴 꽃게는 건져 기름을 빼준다. 고추장, 간장, 다진 마늘, 설탕 등을 넣고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양념장을 끓여서 꽃게튀김을 넣고 버무려 준다.

 

 

꽃게를 튀겨서 꽃게투김, 꽃게강정 등을 만들어 먹으면 껍데기의 영양성분도 먹을 수 있고 꽃게 껍데기까지 편하게 맛있게 먹을 수 있다. 꽃게 껍데기의 붉은 색소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아스타잔틴이 함유되어 있다. 아스타잔틴은 비타민C의 65배에 달하는 항산화 능력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혈관 속 노폐물을 제거해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돕고 노화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아스타잔틴은 카로티노이드 색소 성분으로 지용성이기 때문에 기름과 함께 섭취하도록한다.

 

 

꽃게는 건강한 사람들이 꿀과 같이 먹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소화 기능이 약하거나 위장 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고단백 식품인 꽃게와 고열량 식품인 꿀을 같이 먹을 경우 소화 기관에 무리를 주어 소화불량이 일어날 수 있다. 단백질 함량이 높아 영양적으로 뛰어난 꽃게와 꿀이 만나면 꿀은 수렴작용을 통해 꽃게 속 단백질을 응집하므로 꽃게의 소화, 흡수를 방해하고 위장을 자극하기 때문에 위장이 약한 경우 꽃게와 꿀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

 

꽃게에는 타우린, 미네랄 등 영양소가 풍부하여 이를 영양소의 흡수율을 높이려면 꽃게와 궁합이 좋은 채소를 찾아보아야 한다. 여기에 알맞는 채소가 미나리이다. 미나리는 식이 섬유가 풍부해서 꽃게의 비린내를 제거해 주고 꽃게 속 칼슘과 철분의 흡수율을 높여주어 영양적으로 서로가 좋은 궁합이다. 꽃게는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은 좋은 식생활이 아니다. 하루 3마리 이내의 섭추가 적당하고, 위나 신장의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하루 1마리 이내로 섭취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