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관리 필수 정보

커피는 뼈를 단단하게 만들어 주고 집중력을 향상시킨다.

 

 

모닝커피는 집중력을 향상시킨다. 우리 몸이 피로해지면 아데노신이라는 물질이 분비되는데 커피 속 카페인은 아데노신이 졸음을 일으키게 만드는 작용을 억제하고 중추신경계를 활발하게 만들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게 된다. 잠을 깨우고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카페인, 모닝커피를 마실 때는 같은 오전 시간이라도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시간대가 따로 있다. 오전 9시 30분에서 11시 30분, 오후 1시 30분에서 5시 사이가 커피 마시기 좋다.

 

 

기상 후 2시간 동안 코르티솔이 활성화되는데 기상 시간이 일정하지 않은 경우에는 기상 후 2시간 30분 이후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다. 커피 섭취 시 주의할점은 위장 질환자의 경우 커피속 카페인과 지방산이 위 점막을 자극하므로 오전 시간대 커피 섭취에 주의하고 일반인의 경우 식후에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다. 1900년대 초 미국에서는 인스턴트 커피가 나왔는데 전쟁 시에 군인들의 휴대용 커피로 크게 생산량이 늘어났으며 전쟁 후에는 인스턴트 식품으로 널리 일반화되었다.

 

 

아라비카 커피는 에티오피아가 원산지이다. 아라비카 커피가 아라비아에 전해진 이래 아라비아인들은 오랫동안 커피 산업을 독점하고 있었다. 커피가 유럽에 전해진 것은 1651년이고 인도에는 17세기 초에 들어왔다. 대부분 열대지역에서 야생으로 자라고 있다. 아라비카 품종은 향기와 맛이 좋아 최고의 품질로 인정받는다. 오늘날 커피는 열대 전 지역에서 재배하며 주요 생산국은 브라질과 콜롬비아이다.

 

 

커피 성분이 알츠하이머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흥미로운 연구결과도 있으며 카페인이 든 커피는 다른 카페인이 든 음료나 무카페인 커피를 마셨을 경우에는 얻을 수 없는 기억력을 잃어버리게 하는 알츠하이머 진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카페인은 중추신경을 자극하는 작용을 하며 피로회복이나 각성작용이 있다. 심근의 수축력을 증강시키고 관상동맥을 확장시키는 효능, 이뇨작용도 가지고 있다. 중추신경을 흥분시키고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한다.

 

볶은 커피는 커피 원두를 볶은 것 도는 이를 분쇄한 것, 인스턴트 커피는 볶은 커피의 가용성 추출액을 건조한 것, 조제 커피는 볶은 커피 또는 인스턴트 커피에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을 혼합한 것 ,그리고 액상커피는 볶은 커피의 추출액 또는 농축액이나 인스턴트 커피를 물에 용해한 것 또는 이에 당류, 유성분, 비유크림 등을 혼합한 것 등으로 커피원두를 가공한 것이거나 또는 이에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을 가한 볶은 커피, 인스턴트 커피, 조제 커피, 액상커피로 정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