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관리 필수 정보

몸이 붓는 이유

 

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몸이 부을 수 있는데 이를 부종이라고 한다. 우리 몸의 대부분은 수분으로 이뤄져 있다. 혈관이 손상되거나 염분을 많이 섭취하는 등의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혈압이 높아지면 수분이 혈관 밖으로 빠져나가 몸이 붓게 되는 증상을 일으킨다. 평소 잘 맞던 반지나 신발이 맞지 않을 경우에는 부종을 의심해볼 수 있다.

 

 

부종이란 조직 내에 림프액이나 조직의 삼출물 등의 액체가 고여 과잉 존재하는 상태를 가리킨다. 쉽게 표현한다면 몸이 붓는 증상으로 혈관 부분의 수분이 정상보다 많아지는 경우를 말한다. 부종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일상생활에서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지만 심해질 경우 얼굴이 심하게 붓고 푸석푸석해지며 몸무게가 늘어난다.

 

 

부종이 있으면 식사 중 소금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싱겁게 먹기 위해서는 국과 찌개류는 건더기 위주로 먹고 장아찌, 젓갈, 자반 같은 염장식품의 섭취를 제한하며 국물로 된 일품요리를 섭취할 때는 국물을 다 마시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부종은 대부분 신장질환, 간질환, 심장질환 및 갑상선질환 등이 원인이 돼 나타난다. 간혹 혈관에 의행서도 부종이 생길 수 있다. 다리 정맥이 혈전에 의해 막힐 경우 막힌 다리가 부을 수 있다. 이때는 혈전을 녹일 수 있는 약제를 이용해 치료하면 다리부종이 호전된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