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에 좋은 음식

식이섬유 많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식이섬유 많은 음식에는 어떤 음식이 있는지 살펴보자. 아스파라거스와 샐러드, 가지와 버섯류 등에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다고한다

 

 

식이섬유 많은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식이섬유는 깨끗한 장내 환경을 만드는데 가장 중요한 성분 중 하나이다. 식이섬유 많은 음식을 먹으면 장 기능이 살아나고 쾌변을 통해 노폐물과 유해균이 잘 배출된다. 그외에도 장내 독소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여드름이나 피부염, 피부 가려움증 같은 피부질환도 예방할 수 있다. 장을 튼튼히 하고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장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장의 건강-차병원

☞식이섬유-식약처

 

 

아스파라거스는 독특한 모양과 파릇한 색깔이 식감을 자극하며 아삭하게 씹히는 맛이 특징이다. 숙취에 좋은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스파라긴을 처음 발견한 채소로 이름이 붙었다. 아스파라거스에는 아스파라긴산과 아스파라트산을 비롯해 비타민C, B1, B2, 칼슘, 인, 칼륨, 등 무기질이 풍부하여 동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베이컨과 같이 말아서 요리하면 영양적으로 우수한 요리가 된다. 섬유소질이 풍부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지질함량과 열량이 낮아 체중 조절을 하는데 유긴하다.

 

☞아스파라거스-요리백과

☞아스파라긴산-시사상식사전

 

 

다음으로 살펴볼 식이섬유 많은 음식에는 셀러리가 있다. 셀러리는 미나리과에 속하는 채소로 양생 셀러리는 쓴맛이 강하였으나 개량이 되어 지금의 셀러리가 되었다. 전체에 향이 있어서 중요한 식재료가 된다. 셀러리에는 당질과 지방의 함량이 낮고 식이 섬유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체중조절 식단에 이용된다. 효능은 이뇨작용 촉진, 불면증 해소하고 비타민 B1,B2가 풍부하고 나트륨과 칼슘이 풍부해서 인체에 해로운 성분을 몸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한다. 피부진정 작용이 있고 이뇨작용도 촉진시키며 메라토닌이 많이 들어있어서 불면증을 해소해 준다.

 

☞셀러리-음식백과

☞당질(탄수화물)-체육학대사전

 

 

가지는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가지과의 한해살이풀이지만 열대에서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인도가 원산지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신라시대부터 재배를 해왔으며 열매를 쩌서 나물로 먹거나 전으로 부치고 가지찜을 해먹고 말려서 묵나물로 이용하기도 한다. 가지에 있는 보라색 안토시아닌 색소는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고혈압 치료와 피로회복, 장기능 개선, 해열, 염증치료에도 좋은 효능을 보이고 있다.

 

☞가지-두산백과

☞안토시아닌-두산백과

 

 

버섯 또한 식이섬유 많은 음식 중에 하나이다. 버섯은 저칼로리 고단백 식품으로 무기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면역기능을 향상시키고 혈압을 조절해주는 우수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버섯은 독특한 향기와 맛을 갖고 있어서 전세계적으로 애용되는 식품이지만 2만여종의 버섯중에서 식용은 1800여종에 불과하다. 독버섯이 많이 있다는 이야기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송이, 양송이, 표고, 느타리, 싸리버섯, 능이, 팽이버섯을 즐겨 먹는다. 버섯의 향기는 렌티오닌, 계피산메틸등이며 맛 성분은 글루타민, 글루탐산, 알라닌 등의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져 있다.

 

☞버섯-음식백과

☞렌티오닌-용어해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