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에 좋은 음식

코다리의 효능 음주후 바로 깨는 코다리?

 

#코다리

 

코다리는 가동 상태에 따라 다양한 이름을 갖는 명태의 한 종류이다. 명태의 내장을 빼어낸 다음 반 정도 건조 시킨것을 코다리라고 한다. 코다리에는 메티오닌과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겨울철이 제맛이 나는 식품이다. 지방 함량이 낮고 쫄깃한 식감으로 그 맛이 일품이다. 살이 쫄깃쫄깃하고 이물질이 묻어 있지 않고 특유의 냄새가 나는 것이 좋은 것이다.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을 해야 한다. 완전히 건조시킨 것은 북어라고 한다. 

☞코다리-음식백과

☞명태의 유래와 여러가지-EBS

#코다리와 다이어트

 

흰살 생선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어 담백한 맛을 낸다. 명태도 대부분이 단백질로 이루어져있고 열양은 낮아 몸매관리를 할때 섭취하게 되면 풍부한 단백질은 몸매를 만드는데에 쓰이며 지방이 적은 것은 열량이 낮아 몸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명태-국립수산과학원

☞명태-두산백과

#코다리와 숙취해소

 

메티오닌성분과 아미노산이 풍부한 코다리는 간을 보호하고 간의 피로를 해독작용을 통해 간을 건강하게 해준다. 술을 먹고 난뒤 다음날 숙취해소를 위한 음식을 만들때 코다리를 이용하는것이 좋다. 코다리는 체내의 독성을 제거하는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피로회복을 하는데에도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증진하는데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서 코다리의 요리방법을 연구하기 바란다.

메티오닌-두산백과

☞피로-두산백과

#코다리와 수족냉증

 

명태는 살이 잘 풀어지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이는 소화기능이 떨어진 사람들이 섭취했을때 소화를 하는데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는 것이다. 명태의 따뜻한 성질은 수족냉증으로 손발이 차가운 사람들에게 도움을 준다고 한다. 비타민B2인 리보플라빈이 많아 뛰어난 항산화 기능으로 구내염이나 구순염 등 구강 내부와 입술, 혀 등의 염증을 예방해 준다고 한다.

☞수족냉증-서울대학교

리보플라빈-파워푸드 슈퍼푸드

#코다리와 진정작용

 

코다리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여 눈의 건강에도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 원기부족이나 만성피로를 가지고 고생하는 이들에게 기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을 주고 빈혈을 예방하는 역할도 한다. 코다리의 진정작용은 현대사회에서 생활하는 이들의 스트레스와 과도한 업무로 인한 우울증, 불면증등을 치료하여 숙면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마음을 진정시켜서 우울감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원기부족증-용어해설

☞만성피로증후군-서울대학교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