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해외여행

구눙 르우제르 국립공원

 

구눙 르우제르 국립공원은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섬에 자리하고 있으며, 100km 넘게 뼏어 있는 화산 부킷 바리산 산맥 주위의 여러 자연 보호 구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부킷 바리산 산맥의 가장 높은 봉우리의 이름을 딴 구눙 르우제르 국립공원에는 사람의 접근이 불가능한 가파른 지형이 많아 2종의 오랑우탄 중 몸집이 더 작고 더희귀한 수마트라 오랑우탄 같은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의 안식처가 되고 있다. 이 지역에 서식하는 수마트라 오랑우탄의 수는 약 5,000마리 정도로 추정되며 부킷 라왕에 있는 오랑우탄 재건 센터에서는 이 멋진 영장류를 볼 수 있다.

 

 

오랑우탄, 악어, 코뿔소, 코끼리, 호랑이가 한 공간에서 사는 곳으로 지형의 고도 차가 크기 때문에 다양한 식물종이 서식하고 있다. 지형을 덮고 있는 저지대의 우림부터 너도밤나무 숲과 늪지, 기르고 더 높이 아고산지대 숲까지 다양한 형태의 산림이 펼쳐져 있다. 이 방대한 면적을 다 돌아보려면 트레킹 투어에 참여하는 것이 가장 좋다. 수 시간짜리 투어부터 2주짜리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숙박은 동굴 속의 텐트나 강사의 간단한 방갈로에서 휴식을 취하면서 해결한다.

 

 

구눙 르우제르 국립공원에는 동물만 자그마치 700종이 넘게 서식하고 있는 환상적인 생태다양성을 보이고 있으며 사람의 손이 닿지 않은 야생 자연과 우리가 알고 있는 인공 세계의 대비를 제대로 감상하기 위해서는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머무르는 것이 다양한 식물과 다양한 동물 그리고 자연의 생태계를 관찰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섬은 대순자 열도 북서부의 섬으로 순다 육붕으로 말레이 반도 서쪽에서 남동쪽으로 뻗음, 열대우림 지역으로 서남부 산지에서 화전 경작, 동해안은 농업 중심지로 담배, 차, 야자유, 고무를 산출, 석유, 보크사이트, 철, 주석의 자원이 풍부하다. 메단, 파당, 팔렘방 등의 도시가 있다. 13세기 이슬람교가 들어왔으며 15세기에 동서무역 중심지로 번영을 누렸으나 16세기 이후 포르투갈과 영국의 침입으로 시달리다가 19세기에 네덜란드령이 되었다가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일본군이 점령했었다.

 

 

수마트라 섬은 한때 섬 전체가 거대한 열대우림이었다. 그러나 단 50년 만에 우림의 규모가 즐어들어 지금은 세 곳의 국립공원을 중심으로 고립된 지역으로만 남아있다. 구눙 르우제르, 케린치 세블라트, 부킷 바리산 슬라탄 국립공원이다. 세 곳의 국립공원은 수마트라의 안데스 산맥으로 일컬어지는 부킷 바리산 산맥의 중심 줄기에 위치한다. 북쪽에 위치한 구눙 르우제르 국립공원은 길이 150km, 폭 100km이며 주로 산악지형이다. 중심의 케린치 세블라트 국립공원은 부킷 바리산의 등성이를 따라 아래로 350km까지 이어지며 3805m의 활화산 구눙 케린치가 가장높다.

 

 

부킷 바리산 슬라탄 국립공원의 남쪽 절반은 지대가 낮은데 그중 90km는 반도이며 절반은 바다와 접해 있다. 이 공원의 길이 역시 350km이지만 평균 너비는 45km밖에 되지 않는다. 세곳 공원 모두 수많은 빙하 호수들과 울창한 우림을 배경으로 한 폭포 및 동굴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자연의 웅장한 아름다움을 뽐내고 있다. 2004년 세계유산에 등재될 때 유네스코는 이 지역이 진화기의 생물종에게 기후환경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중요한 피난처가 되었을 것이 분명하며 미래 진화 과정에서도 매우 중요한 피난처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수마트라는 고유종 비율이 높은데 특히 유산지역에서 뚜렷하다. 이곳에 고유종이 많은 이유는 해수면 변화에 따라 수마트라와 아시아 대륙의 생물상이 육지와 연결됐다가 단절됐기 때문이다. 수마트라 섬은 과거 빙하시대에 아시아 대륙과 연결돼 있었다. 인도네시아 열대우림은 세계 식물종의 10%, 포유동물 12%, 파충류.양서류 16%, 조류 17%가 서식하는 동식물 다양성의 보고다, 열대지역의 오래된 원시림의 경우 새로 조성된 산림보다 대기 중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저장하는 능력이 훨씬 높다. 2011년 수마트라 열대우림을 위험에 처한 세계유산으로 재등재했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