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해외여행

삶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시바난다 요가

 

 

시바난다 요가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그래스 밸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캘리포니아 북부의 시에라 구릉지대에 꼭꼭 숨어 있는 이곳은 영육의 건강을 위해 휴식을 원하는 이들에게는 천국이나 마찬가지다. 요가팜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이곳은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 긴장을 풀고 싶은 이들에게 연중 문을 열고 있다. 새벽 5시 30분이면 어김없이 울리는 차임벨 소리에 침대에서 기어나와 아침수련으로, 명상, 기도, 교재를 해야 하며 밤 10시면 잠자리에 들어야 한다.  

 

 

두 번의 푸짐하고 정성이 듬뿍 담긴 채식 식사와 두 번의 요가 수업을 듣게 되며, 아름다운 주변 풍경과 마음을 가라앉히는 분위기 속에 젖어 있을 수 있는 시간도 충분하다. 시바난다 요가 운동은 전 세계에  수련 센터가 있는데 초심자와 중급자 모두 평화로운 요가 라이프스타일을 즐길 수 있다. 이곳은 숨막힐 듯이 아름다운 시에라 산맥의 구릉지대, 수백 년 된 참나무 숲 속에 자리하고 있다. 옆에는 호수도 있어서 길고 뜨거운 여름철에는 들어가서 수영를 할 수도 있고, 그냥 물가에 앉아 쉬면서 열기를 식힐 수 있다.

 

 

놀랍게도 이곳에서는 휴대폰이 터지지 않는다. 다만 위성 무선 인터넷은 가능하다. 어쨌던 바쁘고 정신없는 일상을 뒤로 하고 떠나오는 것이 목적인 곳이다. 연중 조직화된 테마형 휴양 프로그램애 운영되지만, 개인적으로도 얼마든지 원하는 만큼 머무를 수 있다. 숙박은 호수가 내려다보이는 매력적이고 잘 갖추어진 오두막 숙소와 메인빌딩의 기숙사형 객실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물론 호화롭지는 않다. 그러나 영양가 있고, 건강하고, 귀중한 경험을 할 수 잇다는 점에서 요가나 그에 따르는 라이프스타일에 관심이 있는 이들에게는 멋진 곳이 될 것이다.

 

 

시바난다 요가는 '스와미 시반다'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나온 요가의 일종으로 하타요가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건강과 육제적인 편안함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시바난다 요가는 인도가 아닌 서양의 캐나다에서 먼저 큰 인기를 얻으며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었다고 한다. 시바난다 요가는 스와미 시반다의 제자인 '스와미 비슈누데바난다'가 1957년 서양으로 처음 전파하기 시작했으며, 그는 광대한 요가적 가르침을 받고 서양인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미국, 캐나다, 유럽, 남미, 인도, 이스라엘 등을 여행하며 요가의 가르침을 널리 퍼뜨렸다.

 

 

스와미 시반다는 원래 의사로서 활동을 하고 있었으며, 영어에 능통했고 덕분에 요가와 베단타를 공부하고자 하는 서양의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고 한다. 그는 자신의 지식을 전파하기 위해 1936년 신생애회를 설립하기도 하였다. 수와미 시반다의 주된 철학은 봉사, 사랑, 나눔, 깨달음, 명상, 순수 등으로 함축시킬 수 있다. 시바난다 요가의 특징은 명상, 호흡, 그리고 영적인 부분에 더 초점을 맞춰 느린 속도로 진행되며 명상, 스트레스 해소, 스스로의 힘을 키우기 위한 요가라고 한다. 본인의 삶에 긍적적인 변화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권장되는 요가이다.

 

 

전 세계에 걸쳐 있는 시바난다 요가 수업은 약 90분 동안 지속되며 노래와 명상으로 시작하고 끝난다. 사바사나, 카팔라바티와 같은 이완된 아사나로 시작되며 12가지의 기본적인 아사나에서 수련 내용을 구성해나간다. 마무리는 사바아사나 자세로 끝난다. 시바난다 요가는 5가지의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 운동의 12가지의 자세, 호흡, 휴식, 채식, 긍정적인 생각과 명상, 이러한 시바난다 요가의 목표는 신체의 활력을 유지하며 질병의 위험을 낮추는 것이라고 한다.

 

요가는 명상과 호흡, 스트레칭 등이 결합된 복합적인 심신 수련 방법을 말한다. '요가'라는 말은 결합하다라는 'yuj'에서 시작해서 'yoga'가 되었으며 요가의 모든 과정에서 자주 나타나는 마음의 성질이라고 할 수 있다. 요가는 맺음을 말하며 음역하면 유가가 되고 의역하면 상응한다는 뜻이 된다. 마음을 조절해서 마음의 움직임을 억제하여 인간 본래의 고요한 마음으로 돌아가는 상태를 요가라고 한다. '요가란 마음의 작용을 없애는 것이다' 마음, 몸, 정신의 융화와 경험의 방법론이며 정신적인 도구상자이고 육제적인 건광과 안녕이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