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해외여행

사람이 만든 지열 스파 시설인 블루 라군

 

 

블루 라군은 아이슬란드 남서쪽에 위치한 레이칸스반도의 그린다비크에 위치하고 있는 온천으로 사람이 만들었지만 마치 다른 세계처럼 느껴지는 밤 풍경에 너무나 자연스럽게 녹아들었다. 평균 온도가 40도가 넘는 지열 스파 시설이다. 레이캬비트에서 39km, 케플라비크 국제공항에서 약 13km 떨어진 블루 라군은 아이슬란드 최고의 휴양지 중 하나로 불려도 손색이 없다. 면적이 5,000평방미터에 달하는 거대한 옥외 지열 욕장은 천연 무기염류와 수초가 풍부하며, 비부병, 특히 마른버짐에 효고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블루 라군은 화산암과 검정 모래사장으로 둘러싸여 있다. 이 최근 디자인은 대중의 건강 서비스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라군이 진행하는 주요 건축물 설계의 일부이다. 뜨거운 지하 공간은 야외 수영장과 작은 실내 수영장, 음식점, 회의실, 건강 클리닉으로 이루어져 있는 복합 건물의 핵심요소이다. 풍부한 미네랄과 규소, 그리고 푸른색과 녹색의 해조류들로 인해 라군은 놀랍도록 아름다운 푸른색을 띤다. 푸른색의 물과 대기에 흐릿하게 껴 있는 수증기로 인해 이 복합건물은 마치 저 먼 세상 어디선가에서 등장한 것처럼 독특하게 보인다.

 

 

수증기가 뿌옇게 피어오르는 푸른 물은 그 온도가 40℃에 이르며, 한번 들어가면 도저히 나오고 싶지 않다. 겨울이면 이곳은 눈으로 뒤덮이며 얼음처럼 차가운 대기와 아늑한 온천수의 대비는 거의 불가항력에 가깝다. 사실 아이슬란드인들은 블루 라군을 가장 완벽하게 즐길 수 있는 외부 기온은 너무 추워서 이빨이 딱딱 맞부딪칠 정도인 영화 10℃라고 주장하고 있다. 풀 주위에 상자째 놓여 있는 실리카 머드를 몸에 듬뿍 바르고 물로 씻어내면 각질이 말끔히 없어진다.

 

 

건축가들은 블루 라군의 자연 자원들을 디장인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 화산암, 돌로 덮인 벽, 그리고 목재는 이 건축물이 주변의 자연환경과의 조화를 이루도록 중요한 건축 재료로 사용되었다. 콘크리트로 이루어진 부분은 화산암이 이루고 있는 풍경을 향하고 있고, 유리로 된 부분은 라군을 향해 열려 있다. 방문객들은 200m의 목재로 된 통로를 통해 안으로 들어가게 된다. 이 통로는 화산암 벽으로 둘러싸인 작은 언덕과 같은 곳으로 이어져 마침내 입구 홀로 연결된다. 어두워지면 라군 주변에 조명을 비춤으로써 내부와 외부를 하나로 만들어 아름다움을 만든다.

 

 

온천욕에 싫증이 났다면, 사우나나 증기실에 들어가자, 작은 폭포 아래 서서 쏟아지는 물에 등 마사지를 받고 있노라면 모드 통증과 고통이 사라지는 것은 물론 다시 젊어지는 듯한 기분이 든다. 주변 경관은 기묘하면서도 드라마틱하다. 라군은 검은 용암 바위 사이에 위치하며, 멀리 산들이 보이고, 근처의 발전소에서는 지하 수 킬로미터에서 지열로 데워진 물을 끌어올린다. 피부가 말린 대추처럼 쭈글쭈글해질 때까지 몸을 담그고 있으며 그 놀라운 힘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아이슬란드에 왔다면 신선의 경지를 체험할 수 있다는 야외 온천 블루라군을 꼭 찾아보아야 한다. 5,000㎡에 달하는 거대한 야외 온천은 구름인 양 뽀얗게 피어오르는 수증기로 뒤덮여 있어 천국에 온 듯한 환상을 일으키게 한다. 발바닥에 닿은 하얀 진흙 실리카 머드는 천연 무기염이 풍부해 피부병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루하지 않을 것 같은 곳으로 뭄이 가벼워지고 지구의 근원에서 올라오는 야생의 기운까지 듬뿍 받는 느낌을 가지게 된다. 북극광 오로라를 만나는 행운과 함께 할 수도 있다.

 

블루라군은 아이슬란드에서 손꼽히는 관광지로 케플라비크국제공항에서 약 13km 떨어진 곳에 있고 아이슬란드의 수도 레이캬비크에서는 약 39km 떨어진 곳에 있다. 온천수에는 실리카와 유황 같은 광물질이 풍부하고 건선과 같ㅌ은 피부병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블루라군 근처의 지열발전소에서 나오는 물로 채워진다. 아주 뜨거운 물은 용암이 흐르는 근처의 땅에서 나오며, 전기를 발전시키는 터빈을 움직이는 데 사용된다. 터빈을 통과한 증기와 뜨거운 물은 열교환기를 지나 온수난방시스템에 열을 공긊하고 난 두에 블루라군과 온천으로 흘러 들어간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