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관리 필수 정보

신생아 코막힘 해결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신생아 코막힘 해결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살펴보자. 콧물흡입기를 사용하거나 식염수를 사용하는 법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신생아 코막힘

 

 

아기들의 깜박임이나 각종 먼지로 인해 코 분비물인 콧물이 나오게 되는데 어른들에 비해 콧구멍이 작기 때문에 코막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한다. 숨쉬기 힘들어 하거나 잠잘때 자주 깨거나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할 것이다. 신생아 코막힘 증상이 심하게 되면 뇌에 산소공급이 부족해져서 두통이 나타나고 호흡기 질환이나 만성비염이 될 수 있으니 신생아 코막힘은 즉시 뚫는 방법을 사용하여 관리하는 것이 좋다.

 

☞비폐색(코막힘)-서울대학교병원

만성비염-서울대학교병원

#콧물흡입기

 

 

아기 코막힘을 뚫는 방법중 콧물흡입기를 사용할 수 있다. 아기가 콧물이 많아서 숨쉬기가 힘들어지면 콧물흡입기를 사용해야한다. 사전에 흡입기의 성능을 잘 알아두고 깨끗하게 보관이 되어야하며 위생적으로 보관이 되어야 하겠다. 사용전에는 손을 깨끗이 씻고 사용해야한다. 간편하고 사용하기 쉬운 장점이 있으나 과한 사용으로 아기가 코막힘에 자극이 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콧물흡입기-쇼핑용어사전

 

#식염수로 코를 씻어준다

 

 

식염수로 코를 씻어내는 방법으로 코막힘을 막을 수 있으나 식염수는 개봉 후 빠른 시간에 세균이 번식 할 수 있으니 최대한 빨리 사용하여야 한다. 코막힘이 심해지는 일어난 후와 잠자기전에 코 입구에 두방울 정도 뿌리고 코를 살살 만져주는 것이 좋다.

 

☞식염수-두산백과

 

#따뜻한 물에 목욕

 

 

따뜻한 물에 목욕을 하면 따뜻한 기운과 습도가 더해져 코안에 가득차 있던 콧물이 나오기 때문에 씻으면서 간단하게 코막힘을  해결할 수 있다.

 

☞온욕-간호학대사전

☞냉수욕-간호학대사전

 

#올바른 식습관과 주변 환경

 

 

비염이나 상기도 염증이 있는 아기에게는 소화흡수가 잘 되는 음식이 주어져야 하며 잠을 자기전에는 음식을 먹는 것을 삼가하는 것이 좋다. 이는 소화가 정체되면 열이 생겨서 상기도로 상승하면서 염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아기의 주변을 건조하지 않게 하여야 한다. 이는 젖은 수건이나 가습기로 습도조절을 해 주는 것이 좋다. 신생아 코막힘 해결법에 대하여 여러가지 방법을 찾아보았다.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한 후 해결방법을 찾는 것이다. 스스로 공부를 해서 신생아의 증상을 파악할 필요도 있지만 전문의의 진료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점을 명심하자.

 

비염-서울대학교병원

☞가습기-두산백과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