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관리 필수 정보

이상지질혈증

 

 

스타틴 계열의 이상지질혈증 치료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은 경구용 무좀약이나 자몽주스를 먹을 때 주의해야한다. 무좀 약과 자몽주스는 스타틴 계열 약물과 함께 복용할 경우 혈중 스타틴의 농도를 높여 부작용을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두 가지는 각별히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상지질혈증이란 혈중 총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이 증가된 상태이거나 HDL 콜레스테롤이 감소된 상태를 말한다. 이상지질혈증은 대부분 비만, 당뇨, 음주 등에 의해서 발생한다. 하지만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혈액 내에서 특정지질이 증가돼 이상지실혈증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스타틴 계열의 이상지질혈증 약을 복용하는 분들은 경구용 무좀약을 같이 먹을 때 주의가 필요하다. 무좀약 중 이트라코나졸, 케토코나졸 등과 스타틴을 같이 복용하면 스타틴 대사경로를 억제시켜 혈중 스타틴의 농도를 높이게 되어 근육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자몽주스도 무좀약과 마찬가지로 혈중 스타틴의 농도를 높여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스타틴을 복용한다면 자몽과 무좀약을 함께 먹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무좀약과 자몽주스를 제외한다면 특별한 금기가 될 만한 음식은 없다. 약물상호작용에 의한 부작용은 개인의 민감도 또는 유전적인 소인이 다분하다. 따라서 과거 특별한 음식을 섭취한 후 복용하는 약제와의 충돌로 인해 부작용이 발생한 병력이 있다면 반드시 주치의와 언전성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