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관리 필수 정보

식중독 예방법과 식중독 걸렸을때 해결법 소개

 

#식중독

 

 

식중독은 음식물 섭취로 인해 발생된 감염성, 독소형 질환이다. 식중독을 유발하는 세균의 수는 2000개가 넘기 때문에 복통, 구토, 설사, 발열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일부 세균은 관절염, 뇌기능장애, 뇌막염 등 치명적인 질병을 불러오기도 한다.

 

#식중독이 일어나기 쉬운 조건

비와 무더위가 반복되는 여름철에는 일교차가 커서 균이 잘 번식하고 음식이 쉽게 상하기 때문에 식중독이 일어나기 쉽다. 대부분의 식중독은 음식을 잘 익혀 먹으면 예방이 되나 포도상구균에 의한 식중독은 포다상구균이 열에 의해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불결한 기구나 조리자의 손에 의해 오염된다.

 

#식중독의 치료

 

식중독에 걸렸다면 금식을 하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으나 충분한 수분 섭취는 반드시 필요하다. 활발한 신진대사를 촉진 시키기 위해서는 물이 꼭 필요하다. 수분을 섭취할 때는 설사로 인해 잃어버린 전해질을 수분과 같이 보충해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전해질은 우리 신체의 신진대사를 관여하고 세포가 정상적으로 기능하도록 하는 일을 한다.


#간단한 치료제 만들기

물 1L에 티스푼 으로 소금 1숟가락, 설탕 8숟가락, 오렌지 주스 1컵을 섞어 마시면 적당한 양의 포도당과 나트륨, 칼륨드이 섭취된다. 구토와 설사가 심하고 탈수가 심할 때는 즉시 병원으로 가서 의사의 처방을 받고 치료를 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