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에 좋은 음식

황사가 많이 내려온다 황사에 좋은 음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황사

 

 

봄이오면 미세먼지와 황사가 우리주변을 맴돌아 휘몰아 갔다가 또 다시 찾아오곤 한다. 황사와 미세먼지가 내려오는 계절인 봄이 되면 황사에 좋은 음식들을 미리미리 준비하여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황사란 바람에 의하여 하늘 높이 불어 올라간 미세한 모래먼지가 대기 중에 퍼져서 하늘을 덮었다가 서서히 떨어지는 현상 또는 떨어지는 모래흙을 말한다. 고비사막이나 타클라마칸 사막, 몽골초원지대 등에서 발생한다.

황사-네이버캐스트

☞황사-두산백과

#해초류

 

 

해초류는 칼륨과 비타민K가 풍부해서 우리 몸속의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고 발암물질과 중금속등을 배출하는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해초류인 미역, 김, 다시마 등에는 요오드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있다. 인체에 흡수된 방사능 물질이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요오드가 필요하다. 해초류에는 맛이 있고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다. 각종 미네랄(K, Ca, Mg, Fe, P, I,Zn)과 비타민(A, B1, B2, B6, B12, C, E, 나이아신, 판테테인산)을 함유하고 있고 칼로리가 낮은 편이어서 다이어트식으로도 이용된다.

☞해초류-네이버캐스트

☞해조류-파워푸드슈퍼푸드 

#물

 

 

황사가 많은 계절에는 물을 많이 흡수하여 이뇨작용을 도와주도록 하고 수분공급으로 미세먼지를 배출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물이 면역력을 증진시켜주고 미세먼지를 희석시키는 작용을 한다. 귤도 황사에 좋은 음식이다. 비타민C와 구연산이 풍부해서 염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미세먼지에 의한 기관질염을 예방해 준다. 풍부한 비타민C가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로회복과 봄철 거칠고 푸석푸석한 피부를 고운 피부로 유지 할 수 있게 도와준다.

☞미세먼지-서울대학교병원

☞미세먼지-시사상식사전

#돼지고기와 등푸른 생선

 

돼지고기를 많이 섭취하게되면 우리 몸에 들어있는 납 성분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며 등푸른 생선인 고등어 등을 섭취하면 오메가3 이 만성 폐쇄성 폐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는 오메가3 이 아이코사노이드로 바뀌어져서 건강한 폐를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등푸른생선에는 참치, 꽁치, 정어리, 가다랑어, 청어, 고등어등이 있고 여기에는 EPA와 DHA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EPA-생명과학대사전

☞DHA-시사상식사전

#미나리와 마늘

 

 

 

미나리는 비타민과 무기질과 섬유질이 풍부하고 알카리성 식품으로서 우리 몸속 혈액을 맑게 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혈액의 산성화를 막아주는 역할도 한다고 한다. 미나리의 해독작용으로 우리몸의 중금속을 흡착하여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한다. 마늘 속에 들어있는 유황 성분은 우리 몸속의 중금속을 해독하는데 사용되며 중금속이 몸속에 쌓이는 것을 예방해준다.

☞미나리-네이버캐스트

☞마늘-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