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진안 운장산 자연휴양림과 진안고원치유숲을 찾아보자

 

 

진안 운장산 자연휴양림은 전라북도 진안군 정천면 휴양림길 77, 갈용리 산 183에 자리하고 있으며 2000년에 개장하였다. 객실 26개와 야영장 20개가 마련되어 있다. 운장산은 진안군 정천면, 주천면, 부귀면과 완주군 동상면에 걸쳐 있는 해발 1,126m의 산으로 호남 노령의 여러 봉우리와 연결된 제1봉이다. 특히 해발 1,002m의 구봉산은 9개의 기암 명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길이 100m의 구름다리가 생긴 이후로 1일 등산코스로 각광을 받고 있다.

 

 

기봉명산인 운장산과 구봉산은 주말이면 등산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북두칠성의 전설이 담겨 있는 칠성대를 지나면 조선의 성리학자 송익필선생이 은거했던 오성대가 자리하고 있는데 선생의 자가 운장이었기에 이 산의 명칭 또한 운장산이라 부른다. 운장산 자연휴양림은 갈거 계곡에 자리하고 있는데 약 7km에 달하는 운장산 계곡은 원시수림과 양산유곡의 풍광이 아름다우며 옥류수가 늘 흐르고 순환 임도와 연접한 마당바위, 학의소 등이 자연 수목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진안 운장산 자연휴양림은 대전, 전주 등 주변 대도시에서의 접근성이 용이하고, 마이산도립공원, 용담댐, 운일암, 반일암, 천황사, 죽도 등 주변 관광지와 연계한 네트워크 관광 체험이 가능하다. 휴양림 내에 있는 약 7km에 달하는 갈거 계곡에는 연중 맑은 물이 흐르고, 제방바위와 마당바위, 학의소, 정밀폭포는 빼어난 경관을 자랑해 가족 단위 혹은 단체 이용객이 휴양을 목적으로 즐겨 찾는 곳이다.

 

 

휴양림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숲과 자연환경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숲해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숲체험 프로그램으로 압화캔들, 천연비누, 목공예 등이 있다. 목공예에는 소나무도마만들기, 솔방울 만들기, 솟대만들기 등이 현지사정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다. 심산유곡 음이온 샤워체험으로는 운장산휴양림내 길이 8km의 갈거계곡을 따라 펼쳐진 숨겨진 비경 관람과 음이온 샤워체험이 이루어진다.

 

전라북도환경성질환치유센터와 국립운장산자연휴양림이 최근 산림치유 및 프로그램 공유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두 기관이 산림 치유와 힐링을 위한 건강 프로그램 개발을 함께하고 공동 활용하자는 취지로 이뤄졌다. 두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 자원, 인력 등을 바탕으로 휴양림을 산림치유의 명소로 만들어 가자는 것이 주요 취지의 하나이다. 서로가 입장료와 각종 체험비를 할인해 주기로 하였다. 진안고원치유숲은 정천면 봉학리에 자리한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