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가리왕산 자연휴양림 정선에 만나는 계곡과 캠핑장, 그리고 휴식처

 

 

가리왕산 자연휴양림은 강원도 정선군 정선읍 가리왕산로 707에 위치하고 있으며 1993년에 개장하였으며 수용인원은 1일 500명에서 1000명 정도이다. 가리왕산 자연휴양림은 객실 24개이며 양영장은 45개 이다. 해발 1,561m의 가리왕산은 전국에서 제일가는 천연활엽수림과 희귀수목인 주목, 구상나무, 마가목 등이 울창하게 숲을 이루고 있으며 조선시대 궁중에 진상하던 산삼을 캐던곳이라는 삼산봉표비가 발견되어 보존되고 있다. 가리왕산 자연휴양림의 남쪽에는 영월 동강으로 연결되는 조양강이 흐르고 있다.

 

< 사진출처 가리왕산 자연휴양림 >

 

강원도 남부 중심부인 가리왕산의 남쪽 회동계곡에 자리잡고 있는 가리왕산 자연휴양림은 해발 350~450m에 숙박동 및 시설물이 설치되어 있다. 회동계곡의 맑은 물은 주변숲과 어우러져 아름다운 풍경을 연출해 낸다. 산림문화휴양관과 숲체험관은 휴양림내 야생화 꽃밭 등과 조화를 이루어 가족단위는 물론 청소년들을 위한 숲체험 및 교육수련시설로도 손색이 없다.  

 

< 사진출처 가리왕산 자연휴양림 >

 

가리왕산의 정상에 오르면 동해바다가 조망되며, 임도를 따라 산악마라톤, MTB등 산악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 있으며, 정선군에 속해있는 가리왕산은 2008년 10월 부터 유전자원보호림으로 지정 고시되어 입산통제 중이다. 등산을 위한 입산은 봄, 가울철 산불조심기간을 제외하고 한시적으로 허용하고 있다. 하절기에는 체류형 이용객이 많으며 등산을 목적으로 하는 비체류형 단순 숙박 이용객은 사시사철 주말에 많이 있다.

 

< 사진출처 가리왕산 자연휴양림 >

 

가리왕산자연휴양림에는 전문적인 숲해설가 1명과 유아숲체험, 교육기부 체험기관 선정으로 자유학기제 등을 운영중에 있다. 가리왕산의 숲해설에는 가리왕산의 유래와 발자취를 찾을 수 있으며 숲체험프로그램과 목공예체험을 통하여 아이들에게 정서함양과 자연을 느끼며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어른들은 동심의 세계를 향수 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고 있다. 솟대, 나무문패 만들기 등의 기념품과 휴양림 내의 산책로에서 간단한 산책을 즐긴다.

 

< 사진출처 가리왕산 자연휴양림 >

 

가리왕산자연휴양림에는 산림문화유양관, 야영장, 자연관찰원, 삼림욕장, 잔디광장, 등산로, 산책로, 어린이놀이터, 체력단련시설, 도서실, 출렁다리, 정자 등이 있다. 주변에 석회암 지대에서 발달한 천연동굴인 화암동굴과 정선아리랑의 발생지 아우라지, 화암약수터 등의 관광지가 있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