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목포생활도자전 목포 갈만한곳인 목포도자기축제

 

목포생활도자전은 목포도자기축제가 바뀌어서 개최되는 목포 갈만한곳이다. 목포도자기축제인 목포생활도자전은 매년 5월 초에 5일간 목포시 평화로의 하당평화광장 일원에서 사단법인 전남도자기협회가 주최하고 주관하는 행사이다. 목포 갈만한곳인 목포생활도자전은 생활 도자기의 전통성을 널리 알리고 도자기를 직접 빚어보고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도자기 관련 체험, 참여 행사위주로 프로그램을 편성해 행사장을 찾은 관광객들에게 많은 추억을 안겨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목포생활도자전의 주요내용으로는 특별기획행사로 초대작가 워크숍, 다도체험관의 다례시연이 있었고, 전시판매행사로는 도자기판매관, 전통공예품 전시 판매가 이루어졌으며, 참여체험행사로는 도자기 빚기 체험 등 11종 체험행사가 있었다. 공연행사로는 개막일에 목포연예인협회 공연이 있었다. 부모와 어린이가 함께 도자기를 만드는 의미 있고 재미있는 가족도자기 성형대회가 열린다.

 

 

 

점토를 이용해 물레로 도자기를 직접 만들어 보는 이색적인 체험과 도자기 제작과정인 흙 밟기, 흙다지를 이용한 어린이 흙 놀이부터 친환경적인 체험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준비된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점토를 이용한 도자기 경진대회 등도 펼쳐진다. 도자기 판매 및 체험 행사 위주로 진행되며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단위의 관광객과 시민들의 축제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목포생활도자전의 특별기획 행사에는 초대작가 워크숍에 초대작가 4명이 천문도예작가의 도자기 성형과정 시연이 있었다. 전시판매 행사에는 도자기 판매관에 30여개 업체가 참여하여 생활도자기 및 전통도자기 전시 판매와 전통공예품 전시판매로 다양한 종류의 전통공예품 전시 판매가 있었다.

 

 

 

목포도자기축제의 참여체험 행사에는 물레시연 및 체험으로 물레를 이용한 도자기 성형 시연 및 증정이 있었으며, 도자기 빚기 체험에는 찰흙을 이용한 도자기 빚기 체험이, 상감기법 체험에는 도자기에 상감기법, 문양을 그려 넣는 체험이, 전통차 시음회에는 차를 마시며 다도를 배우는 체험이, 세라믹 핸드페인팅에는 초벌구이된 반제품에 물감 채색 체험이, 세라믹 색종이 체험에는 용기에 세라믹색종이를 이용한 문양 넣기, 전통문화 예술체험에는 목공예, 천연비누, 압화공예, 클레이공예, 천연염색 등이 있었다.

 

 

목포 갈만한곳으로는 목포 9경에는 유달산풍경, 목포대교 일몰, 갓바위, 춤추는 바다분수, 노적봉, 목포진, 삼학도 이난영 공원, 다도해 전경, 사랑의 섬 외달도 등이 있으며, 목포의 박물관과 전시관에는 김대중 노벨평화상 기념관, 목포어린이바다과학관, 노적봉예술공원 미술관, 목포자연사박물관, 목포문학관, 남농기념관,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중요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