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부산수목원인 화명수목원의 시설안내와 관람시간 확인하세요

 

화명수목원은 부산에 위치한 부산수목원으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이다. 이번에는 부산수목원인 화명수목원의 여러 시설과 관람시간 등을 살펴보았다. 부산수목원인 화명 수목원은 부산광역시 북구 화명동에 있는 공립 수목원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한 교육의 장 구축과 열악한 녹지 보존 및 종 확보와 증식 등 보급의 내실화, 시민의 욕구에 부응하는 품격있는 편의 시설 확충, 시민이 즐겨 찾는 휴식과 여유가 있는 녹색 공간 창출 등을 목표로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수모권 조성을 위하여 2003년 4월부터 2011년 2월까지 사업비 164억 원을 들여 조성한 부산 최초의 공립 수목원이며 2011년 3월 24일에 개장하였다.

 

 

화명 수목원에는 숲으로의 초대, 깨어나는 숲의 생명력, 위기의 숲, 살아 숨 쉬는 미래 환경, 체험영산존 등 6개의 테마로 구성된 숲 전시실과 아열대 빛 온대식물 등이 식재되어 있는 유리온실이 설치되어 있다. 야외에는 침엽수원, 활엽수원, 호목원, 수서생태원, 미로원, 야생초화원 등 9개 주제원이 조성되어 있고 부산에서만 자생하는 부산꼬리풀 등이 식재되어 있다.

 

 

화명 수목원의 면적은 11만 653㎡이며, 금정산 자락에 있다. 정문을 들어서면 중앙 광장이 있다. 중앙 광장의 남쪽에는 생태 연못, 대천교, 아치교, 진입로가 있고 남서쪽에는 제2주차장, 제3주차장과 관리동이 있으며 관리동의 1층에는 전시실, 교육실이 있고 2층에는 관리실, 연수실이 있다. 증식 온실의 규모는 220㎡이며 서쪽에는 전시 온실로 규모가 943㎡이다. 금정산 고당봉을 뒤로 하고 맑은 대천천이 수목원 사이를 흐르고 있다.

 

 

미로원, 오작교, 숲속 동물 마을, 수서 생태 공원이 있고 동쪽에는 큰 바위 연못이 있다. 북서쪽에는 버드나무 쉼터, 화목원 1, 화목원 2, 침엽수원, 찬마무 쉼터, 초화원, 숲속 도서관, 숲속 전망대, 활엽수원이 있다. 식재나무로는 가시나무를 포함한 628종, 17만 5516그루의 나무가 있으며 편의 시설로 도서관 4개소, 정자 7개소, 의자 65개, 피크닉 테이블 31개, 주차장 152면, 화장실 2개소가 마련되어 있다. 수목유전자원을 1,112종 보유하고 있다.

 

 

화명 수목원은 정산성 서문 아래에 자리 잡고 있으며 금정산 둘레 길과도 연계되어 있어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화목 수목원 방문객을 대상으로 숲 해설을 실시하고 있으며 숲 유치원 등의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주말 숲 체험반 등 학생교육과 연계된 생태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3월에서 10월 까지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이 가능하며 11월부터 2월까지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관람이 가능하다.

 

 

화명 수목원은 수목원의 특색 있는 관람환경을 위해 QR코드를 활용한 수목안내 서비스 제공, 피톤치드 효과로 알려진 편백나무 숲길조성, 사계절 꽃을 관찰 할 수 있게 한 수목식재, 관람객 사진촬영을 위한 구역 설치와 친환경 야외주차장 정비 등 시민들에게 다양한 산림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부대시설로는 숲속전망대 1개소, 초식동물원 1개소 등이 있으며 화명 수목원 주변에는 수서 생태원, 대천천 계곡, 오마이랜드 등이 있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