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관리 필수 정보

히알루론산 효능, 촉촉한 피부를 위한 히알루론산의 효과

 

 

촉촉한 피부를 유지시켜주는 히알루론산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자. 다양한 효능을 가진 히알루론산은 아미노산과 우론산으로 이루어지는 복잡한 다당류의 하나로 N-아세틸글루코사민과 글루쿠론산으로 이루어진 고분자 화합물이다. 눈의 초자체나 탯줄 등에 존재하는데 세균의 침입이나 독물의 침투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동물의 모든 조직, 특히 간충조직에 넓게 분포하고 있으며 초자체, 양수, 탯줄, 관절액, 늑막액, 피부, 닭의 벼슬 등에 많다. 관절염에 좋은 것은 히알루론산 성분이 윤활유 역할을 해주어서 염증의 통증을 줄여준다고 한다.

 

 

히알루론산 효능으로는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이 피부에 좋다는 것이다. 히알루론산은 보습력이 뛰어나다고 하는데 1g당 1000ml의 수분을 가지고 있어 보습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건조해 지기 쉬운 계절이 오면 히알루론산이 생각나는 것은 촉촉한 피부를 위함이다. 피부가 많이 건조해지면 주름도 빨리 생기고 노화가 빨리 진행 되며 화장을 할 때에도 화장품이 들뜨는 경우가 많아진다.

 

 

히알루론산은 소염작용을 하는 효능이 있어 피부질환을 개선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을 준다. 염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여 피부 트러블이 생기지 않도록 하며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피부를 관리해 준다. 우리 몸은 세균에 감염이 되면 염증성 질환을 유발 할 수 있는데 히알루론산이 항균작용을 하여 외부로부터 세균이 침투하는 것을 막아주어 우리몸을 세균의 감염으로 부터 보호해 준다.

 

 

 

우리몸의 피부는 손상을 입기가 쉬운 신체의 바깥을 둘러싸고 있다. 우리몸을 보호하는 기능을 피부가 하기도 하지만 상처를 입거나 다른 물리적인 위해로 인해 상하게 되어 이를 회복하거나 재생시키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히알루론산은 피부세포를 활성화 시키고 피부의 재생을 도와주어 고운피부로 복구시키는 것을 도와주어 원래의 피부로 만들어 준다.

 

 

황사와 미세먼지와 그리고 자외선 등은 우리 피부를 상하게 만든다. 이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상한 피부를 재생하는 히알루론산은 피부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평소 안구가 건조해서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 인공눈물 역시 히알루론산으로 만들어서 사용한다고 한다.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에도 히아루론산은 많은 효능을 보이고 있다.

 

 

히알루론산은 동물 조직에서 유리산 및 염으로 겔 상태를 이루어 세포 사이 및 섬유 사이를 메우고 있고 이들을 결합하는접합물질로 생각하고 있다. 고도의 점조성이 세균의 침입, 독물의 침투를 막는 데 중요하며 식물에서의 펙탄질과 같은 역할을 한다. 정자의 히아루로니다아제는 난자로의 침입 때에 난자 주위의 여포 세포의 세포간 물질을 녹이는 데 필요한데 부족하면 불임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