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에 좋은 음식

삽주의 효능은 발한 이뇨 진통 건위 등에 효능이 있다.

 

삽주는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삽주의 잎은 어긋나고 타원 모양 또는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의 긴 타원형이며 표면에 윤기가 있고 뒷면에 흰빛이 돌며 가장자리에 가시 같은 톱니가 있다. 삽주는 소화를 시키는데 좋고 신장을 보호하고 비장을 보호해 준다고 하며 예로부터 유용하게 쓰여왔다고 한다. 삽주의 뿌리를 이용해서 섭취를 하면 소화기관이 활발하게 작용하여 소화제의 역할을 한다고 한다.

 

 

이뇨작용을 돕는 삽주는 신장기능장애로 인한 빈뇨증으로 배뇨가 어려운 사람들을 도와주고 배뇨가 원활하지 못해 몸이 붓는 것을 막아준다고 한다. 이뇨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게 함으로 신장기능 증진과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어 방광염에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혈관을 확장하는 효능이 있어 삽주는 혈액이 원활하게 흐를 수 있게 도와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혈관 내의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정화 작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어린순은 나물로 해 먹는데 쓴맛이 나므로 데쳐서 여러 번 물을 갈아가면서 잘 우려낸 후 조리한다. 산채 가운데서도 맛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생채로 먹기도 하는데 쓴맛이 입맛을 돋우어 준다.

 

 

삽주뿌리를 창출이라고 하는데 창출은 우리 몸의 습을 제거하여 주고 땀이 없는 사라들에게 땀이 날 수 있게 해주어 노폐물이 배출되도록 도와주며 백출이라고 말하는 뿌리 부분의 혹을 섭취하면 땀이 과하게 많이 나는 것을 예방해 준다. 창출의 효능은 발한, 이뇨, 진통, 건위 등에 효능이 있어 식욕부진, 소화불량, 위장염, 감기 등에 사용한다. 뿌리줄기에 방향성정유가 함유되어 있는데 주성분은 아트락틸론으로 후각을 자극하여 반사적으로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킨다.

 

 

삽주는 비타민 A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시력을 보호해주고 비타민 A가 결핍이 되어 생길 수 있는 야맹증을 예방하고 시력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눈의 건강에도 삽주가 좋은 효능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요즈음은 컴퓨터나 휴대폰을 가지고 다양하게 많이들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눈이 피로하거나 약해질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삽주를 평소에 나물로 자주 섭취하는 것은 어떨까 생각해 본다.

 

 

삽주는 항균, 탈취작용을 한다. 습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곰팡이 제거에 도움을 주고 습과 함께 악취가 나는 것을 잡아준다고 한다. 삽주뿌리로 비위를 든든하게 하고 설사를 멎게 한다고 하며 소화를 시키고 땀을 거두며 명치끝에 크게 그득한 증상과 곽란으로 토하고 설사가 멎지 않은 증상을 치로한다. 허리와 배꼽사이의 혈을 잘 돌게 하며 위가 허랭하여 생긴 이질을 낫게하는 백출의 효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