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에 좋은 음식

호박죽 효능, 산후조리에 좋으며 몸매관리를 도와주는 호박죽

 

 

호박죽 효능으로는 다양한 효능이 있다. 이번에는 호박죽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호박죽은 전통음식이지만 오늘날에도 어린이에서 어른들까지 즐겨 먹는 음식이 되고 있다. 맛과 영양이 풍부한 호박죽의 효능을 알아보자. 호박죽은 가을철에 먹는 맛이 최고라고 한다. 늙은 호박을 푹 삶아 으깨어 찹쌀가루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하여 끓인 것이 호박죽이다. 지방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유지하고 있으나 호박죽에 팥, 배추뿌리, 밤, 땅콩, 검은콩, 찹쌀가루로 만든 새알을 넣기도 한다.

 

#독소를 배출

 

 

첫번째 살펴볼 호박죽의 효능에는 우리몸속의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우리몸속의 독소를 배출시켜서 몸이 붓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고 몸이 부었을 때 호박죽은 큰 효능을 보여준다. 특히 당뇨로 인하여 몸이 부었을 때에도 효과적이며 산후에 붓기를 제거하는데에도 호박죽이 많은 도움을 준다. 출산을 한 산모들도 호박죽을 자주 먹으면 몸을 보호하고 산후조리에도 많은 도움을 받는다고 한다.

 

호박죽-전통향토음식 용어사전

☞산후조리-허허동의보감

 

#장운동을 활발히

 

 

다음으로 살펴볼 호박죽 효능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준다는 것이다. 호박에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호박을 섭취하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도록 하여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장이 좋아지면 변비도 없어지고 묽은 변을 보는 사람들에게도 이를 해결해 주며 소화가 어려운 사람들에게도 많은 도움을 준다. 체하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에 우리는 죽을 먹게 되는데 호박죽에도 소화가 잘 되게해주는 효능이 있고 이뇨작용에도 많은 효능이 있어 소화가 잘 안될때에도 호박죽을 먹는 것이 좋다. 늙은 호박에는 비타민A가 되는 카로틴과 비타민C, 칼륨, 레시틴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수분조절을 하는데 효과적이다.

 

☞이뇨-용어해설

☞레시틴-식약처 건강기능식품 기능성원료

 

 

 

#몸매관리

 

호박에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우리몸의 피부를 탄력있고 윤기있는 피부로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며 호박죽을 대용식으로 많이 먹게 되면 칼로리는 많으나 호박죽의 포만감으로 다이어트로 부족할 수 있는 영양을 공급해 주면서 몸매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효능이 있다.

 

☞대용식-두산백과

☞포만감-에듀넷

 

#면역력증가

 

 

다음 호박죽 효능은 면역력 증가이다. 호박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여 암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증가시켜주어 잦은 질병으로 부터 이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환절기에 호박죽을 섭취하면 감기예방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하겠다. 칼륨이 풍부하여 고혈압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에도 도움이 되며 비타민이 풍부하여 동맥경화 방지, 노화를 방지하는데 아주 좋다. 당뇨환자들에게도 효능이 있는것으로 알려져 내려온다. 손쉬운 호박죽으로 우리의 건강을 챙겨보자.

 

☞베타카로틴-한의약융합연구정보센터

☞동맥경화-서울대학교병원

 

#성장발육

 

 

마지막으로 살펴볼 호박죽 효능은 성장발육을 돕는다는 것이다. 호박죽은 성장발육에 효과적으로 작용하는데 미네랄, 비타민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여 아이들이 성장하는데 좋은 영향을 미치며 어른들에게는 건간을 든든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해준다.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해주는 효능도 있다고 한다. 영양분이 고루 들어있어 여러가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미네랄-간호학대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