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에 좋은 음식

생강나무효능, 면역력 증대와 통증완화에 좋은 생강나무의 효능

생강나무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자. 생강나무 효능으로는 면역력 증강과 통증완화 효과가 있다. 생강나무는 산지의 계곡이나 숲 속의 냇가에서 자란다. 나무 껍질은 회색을 띤 갈색이며 매끄럽다. 새로 잘라 낸 가지에서 생강 냄새가 난다고 생강나무라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연한 잎은 식용으로 하며 꽃은 관상용으로 열매는 기름을 짠다. 한방에서는 나무 껍질을 삼첩풍이라는 약재로 만들어 쓰는데 타박상의 어혈과 산후에 몸이 붓고 팔다리가 아픈 증세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생약명으로는 황매목, 단향매, 산호초라고도 부르며 잔가지를 약으로 쓴다. 옵투실릭산이라고 하는 산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해열, 소종의 효능이 있으며 멍든 피를 풀어주는 작용도 한다. 적용질환은 오한, 복통, 신경통, 멍든 피로 인한 통증, 타박상이나 발을 헛디뎌 삐었을 때 사용하며 달여서 복용하거나 생나무 가지를 찧어서 환부에 붙이기도 한다. 꽃, 잎, 줄기에 생강향이 나는 생강나무의 효능을 알아보자.

 

#생강나무효능 면역력 증강

 

 

생강나무의 잎과 가지를 달여서 꾸준하게 먹으면 면역력을 높여주고 우리 몸속의 독소를 배출해 준다고 한다. 감기로 인해 열이나고 기침이 날때 달여먹으면 감기 증상을 완화시켜준다. 생강나무는 우리몸의 체질을 개선해준다. 생강나무가 가지고 있는 따뜻한 성질이 평소 몸이 냉하며 손발이 냉하여 생길 수 있는 수족냉증에 효과적이다. 평소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야 하는 여성들에게 특히 좋은 효능을 보이고 있다.

 

☞생강나무-몬에 좋은 산야초

☞수족냉증-서울대학교병원

 

 

 

#생강나무효능 통증완화

 

 

생강나무는 신경통을 진정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스트레스, 과로, 육아 등으로 생길 수 있는 두통과 신경통의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진정작용을 한다. 오한이나 복통, 신경통의 치료에는 말린 약재를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통증이란 신경에 대한 자극으로 인해 생기는 불쾌한 감각을 말하는데 통증 부위에 따라 두통, 흉통, 복통, 요통 등으로 나타나며 통증의 원인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를 종합하여 판단하여야 한다.

 

두통-서울대학교병원

☞신경통-서울대학교병원

 

#생강나무효능 산후풍을 다스린다.

 

출산 후 산후조리에 실패를 하면 몸이 냉하거나 쑤시거나 부을 수 있으며 관절의 통증이 올 수 있고 소변으 쉽게 볼 수 없는 증상이 나타난다. 이것을 산후풍이라고 하는데 생강나무를 진하게 달여서 꾸준하게 먹으면 산후풍 증상을 완화시켜준다고 한다. 출산 후에는 몸의 기혈이 매우 쇠약해지는데 시간을 두고 서서히 회복이 된다. 산후 6주 정도를 건강관리를 소홀히 하면 산후풍이 나타난다. 찬바람, 찬물이 중요한 원인이라고 한다.

 

☞산후풍-두산백과

☞산욕-위키백과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