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에 좋은 음식

화살나무효능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한다.

화살나무는 가지에 화살 날개처럼 달려있는 형태가 화살모양을 닮았다고 이름이 화살나무이다. 화살나무는 산야에서 흔하게 자생하고 있는 나무이며 어린 잎은 나물로 하고 가지의 날개를 귀전우라고하며 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쓴다. 한방에서 지혈, 구어혈, 통경, 위암, 당뇨, 동백경화, 생리가 불규칙한 데, 산후에 배가 아픈 경우에 달여마시며 종기에는 말린 것을 달인 물을 바른다.


 

화살나무의 종류에는 잔가지에 날개가 없는 것을 회잎나무, 잎의 뒷면에 털이 있는 것을 털화살나무, 회잎나무 중에서 잎에 털이 있는 것은 당회잎나무, 잎의 뒷면 백 위에 돌기가 있고 열매 끝에 갈고리처럼 생긴 것을 삼방회잎나무라고 한다. 한국 원산으로 재건성과 내한성이 강해 전국적으로 재배가 가능한 수종이다.

 

#화살나무는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화살나무는 우리몸의 혈액의 순환을 도와서 피가 고르게 돌 수 있도록 도와주고 멍든 피를 풀어주고 월경을 통하게 하는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거담작용도 한다. 고혈압,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고 월경불순, 폐경, 산후 어혈로 인한 복통 등이나 풍에도 효력이 있다고 한다. 위장장애를 자주 일으키는 사람들은 장속의 노폐물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화살나무를 섭취해서 복통을 예방하도록 하자.

 

☞화살나무-국립중앙과학관

☞어혈-두산백과

 

#화살나무 심신을 안정시킨다.

 


스트레스나 신경과민으로 인해 많이 예민해지거나 불안해 지는 경우가 많아지고 더욱 심해지면 우울증이나 불면증으로 고생을 할 수 있다. 이때 화살나무는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작용을 해서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연한 새순을 채취하여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쳐서 찬물에 행군 다음 조선간장, 참기름 등을 넣고 무쳐서 먹는다.

 

☞신경과민-간호학대사전

☞우울증-서울대학교병원

 

 

#화살나무는 산후의 여성에게 좋다.

 

우리 몸속의 어혈을 풀어주는 작용을 하는데 산후 어혈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되고 손발이 붓거나 생리불순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염증에도 효과가 있어서 여성의 자궁염과 아랫배 통증에도 효과가 있으며 가래가 끓는 기침에도 효능이 있어 달인 물을 찾게 된다. 오래된 기침이나 토혈을 할때와 구토증싱이 있을때 사용된다. 임산부는 유산의 위험이 있어서 섭취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생리불순-서울대학교병원

☞토혈-서울대학교병원

#화살나무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킨다.

 


화살나무에는 싱아초산나트륨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혈당량을 낮추어 주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작용을 하여 당뇨에 도움이 된다. 찬성질이 있기때문에 체질적으로 몸이 차고 마른 분들은 섭취를 할 때 주의가 요구되며 열매는 구토, 설사, 복통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함부로 섭취하지 말것을 권한다.

 

초산나트륨-식품과학기술대사전

☞혈당-두산백과

#화살나무의 함암효능

 


화살나무를 달여서 장복을 하면 식도암, 위암의 증상이 개선된다고 한다. 어린잎을 나물로 하거나 잘게 썰어 쌀과 섞어서 밥을 지어서 먹기도하며 먹을 만하나 약간 쓴맛이 나므로 데쳐서 잠시 흐르는 물에 우려내렸다가 조리하면 쓴맛을 줄일 수 있다. 항암작용을 하는 화살나무는 암치료에 많이 이용되며 신전목으로 불리기도하며 몸을 따스하게 하고 심신의 안정을 가져준다고 한다. 암세포가 전이하지 못하도록 막아주며 암세포의 성장을 막아준다고 한다.

 

☞식도암-서울대학교병원

☞전이-생명과학대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