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완주 가볼만한곳 사람 냄새 가득한 고산미소시장

완주 가볼만한곳으로 고산미소시장을 살펴보았다. 완주 가볼만한곳은 다양하게 많지만 특히 고산미소시장은 한번쯤은 가보아야할 곳이다. 완주고산미소시장은 전북 완주군 고산면 남봉로에 위치한 점포 32개와 5일장 99개, 총 131개의 점포로 이루어져 있는 상인 260여명이 꾸려가는 시장이다. 2014년 문화관광형육성사업 시장으로 선정되어 다양한 사람들에 의해 멋스럽고 재미나게 운영되고 있는 시장이다.

 

 

 

고산미소시장 인근에는 고산자연휴양림, 대둔산도립공원, 대아수목원, 여러 체험마을이 위치하고 있어서 고산미소시장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은 시장도 보고 주변의 관광지도 둘러볼 수 있는 여행코스라고 생각된다. 체험마을에서의 체험은 추억에 오래남을 기억이 될 것이다.

 

#고산미소시장

 

 

고산미소시장의 특징은 뜻을 같이하는 구성원들이 마음을 한곳으로 모아 운영 중인 매장이 많이 있다. 완주지역 공동체들의 물건을 판매하는 협동상회이자 벼룩시장, 소모임, 사진전 등을 구상하며 틈틈이 재미난 궁리를 해오는 곳이어서 더욱 어느 상점에서 어떤 물건을 팔고 있는지 분간이 잘안되기도 하다. 가게들에도 일손이 부족하면 서로 돕고 비정기적으로 소규모 공연을 열어 이웃과 함께 즐기는 자리가 만들어지곤 한다.

 

고산미소시장

☞벼룩시장-위키백과

 

#고산미소시장의 사장님들

 

 

고산미소시장의 사장님들은 젊고 활기에 찬 몸습을 하고 있는 20대이다. 다양한 개성을 지닌 이십대들의 터전이 이곳 고산미소시장이며 여기에 들어온 사연은 여러가지이나 지금은 이웃과 이웃으로 서로 웃고 즐기고 도와주고 배풀며 서로간의 정과 고산과의 정을 다져오고 있다. 젊음의 패기와 아이디어와 창의성이 엿보이는 이 곳에는 주변의 관심을 듬뿍 받으며 오늘도 성장하고 있다.

 

 

 

#고산미소시장의 체험

 

진로직업체험장으로써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상인들이 직접 진로체험교사로 임명되어 다양하고 질적인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다. 다기와 찻상등 목공제품을 다루는 창작공방 소소가 잔가지를 이용하여 곤충 모형과 얇게 편을 낸 나뭇조각 위에 그림을 그려 넣은 펜던트를 만든다. 밀짚모자, 소쿠리, 멍석 등의 짚공예 작품을 만나며 체험하고 생활목공예를 보면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달걀꾸러미 만들기, 집신 꼬기 등의 체험도 가능하다.

 

☞펜던트-두산백과

☞멍석-한국민족문화대백과

 

#고산미소시장 상점소개

 

 

고산미소(완주한우협동조합), 널리널리'홍홍'의 소품판매, 농부의딸, 농부의마음, 다미가, 마루의 공예품, 베리팜, 서쪽숲에 네발 요정이 내린 커피, 시장번대옷집, 완주곳감(완주 감생산자 협동조합, 우리농산물, 일등방앗간, 창작공방'소소', 카페아띠, 하누리협동조합, 하루삼식 만두&찐빵, 햄스토리, 현대약초(대둔산힐링스토리), 황가네 밥상 등 이름만 들어도 새롭고 기억에 남는 상점들이 즐비하다.

 

☞협동조합-두산백과

#문화관광형시장

 

 

문화관광형시장은 다른 지역에 비해 예술, 문화, 과학, 기술 등 창조성 분야에서 비교 우위를 지니고 있거나 문화적인 사적이 풍부하거나 학문, 예술과 같은 문화적 활동이 활발한 시장, 도시 전체가 지역 외부로 부터 관광객의 방문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충분한 매력과 수용할 수 있는 관광시설과 관련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어 외래 방문객이 많은 시장을 중심으로 선정된다. 다시말하면 지역의 관광자원 및 문화와 연계하여 특화되고, 문화관광시장의 특화브랜드 홍보를 통한 관광객 유치 지원을 하며, ICT융합 및 시장별 자생력 강화를 위해서이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전통시장 통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