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여수 가볼만한곳 항일암과 굴구이거리, 거북선축제

여수 가볼만한곳의 무슬목은 임진왜란 때 이순신 장군이 이곳의 지형을 이용하여 배를 숨기고 있다가 지나가던 왜군을 공격하여 큰 승리를 거두운 곳이다. 두터운 그늘이 있어서 솔숲아래에 앉아 몽돌 해수욕장의 몽돌 구르는 독특한 파도소리와 주변의 경관을 감상하면서 쉬어가기에 좋은 곳이다. 이 곳에 해양수산과학관이 자리잡고 있다. 이곳 식당들은 갓김치와 제철 해산물을 활용한 식단을 짜서 여행객들에게 푸짐한 인심과 함께 맛갈 스어운 음식을 맛볼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하고 있다.

 

 

 

#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관

 

 

몽돌 해변과 송림, 일출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무슬목 해변 앞에 자리하고 있는 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관은 19개의 크고 작은 수족관에 100여종 1500마리의 어류가 전시되어 있다. 우리가 쉽게 볼 수 없었던 다양한 물고기를 가까이서 볼 수 있다. 여기에 더해 펄, 갑각류, 화석 코너가 있고 물고기를 잡는 방법과 이에대한 내용을 입체적인 모형을 만들어 놓았다. 남해안 바닷가의 바다의 농장, 양식 산업과 바다위의 부표 아래에 어떤 시설이 들어있는지, 무엇을 양식하고 있는지, 어떻게 기르는지 모형을 통해 알 수 있다. 국내 최대 원통형 수조, 거북수족관, 해양생물을 직접 만져볼 수 있는 체험수족관, 갯벌수조등 다양하게 전시되어 있다.

 

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관-국내여행1001

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관

 

#굴구이거리

 

 

무슬목은 돌산읍 평사리의 대미산과 소미산 사이에 모래가 쌓여 형성된 육계사주이며 무술목이나 무실목이라고도 한다. 물길이 노래가 쌓여 좁은 목을 이로고 있는 지형을 가리키던 말이다. 무슬목에서 돌산읍으로 가는 해안도로에는 굴구이거리가 늘어서 있다. 이 지역은 굴로서 이름이 난 곳으로 겨울철이면 굴 굽는 냄새가 거리를 뒤덮고 있다. 마을에는 온통 굴 껍질이 여기저기 모여 있고 굴의 종자를 키우는 조개껍데기를 줄줄이 엮어 산더미처럼 쌍아 놓은 풍경이 독특하다. 굴구이거리는 해안을 따라 8km나 되며 통째로 구운 굴구이가 우리들의 군침을 기다리고 있다.

 

☞굴구이-전통향토음식 용어사전 

☞무슬목-두산백과

 

 

#향일암

 

돌산도는 여수반도의 끝에 있는 섬이다. 돌산대교를 지나 섬안으로 들어간다. 항일암이란 해를 바라보는 암자라는 뜻이다. 금오산 자락에 자리잡고 있으며 이곳에는 대웅전, 삼성각, 관음전, 용왕전, 종각, 해수관음상 등이 들어서 있고 볼거리가 많이 있다. 원효대사가 세운 암자로 방죽포 해수욕장 아래에 있다. 암자 근처에 이르러 두개의 거대한 바위 사이로 난 좁은 석문을 통과해야 암자로 들어설 수 있다. 향일암에서는 향일암 소개를 해를 바라본다는 것보다 해를 머금고 있는 사찰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해를 바라보는 것은 중생들의 마음이고 부처님이 상주하는 도량은 해를 품안으로 안고 있기 때문이라고 ......

 

☞향일암

☞방죽포 해수욕장-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여수거북선대축제

 

 

여수거북선대축제는 1967년에 시작된 여수의 대표 축제로 충무공의 영정을 모신 영거행렬과 거북선, 판옥선 행렬 등 각종 가장행렬과 현천소동패놀이 등 여수 지역의 전통문화 행사가 펼쳐진다. 매년 5월 4일을 전후해서 여수시 일원에서 열린다. 이순신 장군이 거북선을 이끌고 여수에서 출정한 날을 기념하는 축제이다. 올해는 5월 6일부터 5월 8일까지 3일간 열린다. 최고의 볼거리는 통제영 길놀이와 참여 체험행사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리는 여수의 대표적 축제이다. 예정되었던 행사가 취소되었다고 한다. 아쉽다.

 

여수거북선대축제-여수관광문화

☞제50회 진남호국문화 여수거북선축제

#돌산도 일주

 

 

다도해해상국립공원의 자연미를 만날려면 돌산도가 최적지이다. 돌산대교는 야간 조명이 있어 여수의 바을 아름답게 빛내고 있고 대율, 소율을 지나며 향일암 입구가 나온다. 돌산도 동부의 율림리와 남부의 금성리를 통과하면 율림치라는 고개의 정상에 전망대가 밤섬을 중심으로 바닷가의 풍광을 감상할 수 있다. 서부의 금천포구에서 평사리에 이르는 해안도로는 낙조 감상 포인트로 굴양식장, 개도, 제도, 백야도, 멀리 고흥반도 팔영산 능선 등이 해넘이의 아름다움을 배경으로 보여주고 있다.

  

☞돌산도 일주-대한민국여행사전

☞다도해해상국립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