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기장 멸치축제 부산 기장군 대변항 특유의 매력적이고 독특한 봄철 먹거리 축제

 

기장 멸치축제는 부산 기장군의 대변항 특유의 매력적이고 독특한 봄철 먹거리 축제이다. 기장 멸치축에서 만나는 기장 멸치는 전국적으로 유명한 봄철 대표 수산물이다. 부산의 아름다운 항구 도시인 대변항 일대에서 멸치의 성어기인 매년 4월말에 개최되는 기장멸치축제는 기장군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대변항은 2001년 개봉해 큰 사랑을 받았던 장동건, 유오성 주연의 영화 친구의 촬영무대이기도 했다. 영화 속에서 어릴 적 헤엄치던 등대가 있는 해변에서 장동건이 과거를 회상하며 담배를 피던 장소가 바로 아름다운 대변항이다. 깨끗한 바다와 등대가 어우러진 이 곳은 축제 기간이 아니어도 수많은 관광객이 찾는 부산의 숨은 명소이다. 

 

기장멸치는 기장미역과 함께 부산을 대표하는 해산물이다 .3월부터 5월까지가 제철이며 이때 만나는 멸치는 맛과 영양이 매우 풍부하다. 기장군에서는 기장멸치의 홍보와 기장군을 해양관광도시로서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 매년 4월경에 기장멸치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축제가 열리는 4월에는 다 자란 대멸을 볼 수 있다. 

 

축제기간에는 멸치회 무료시식, 어선해상 퍼레이드, 초청가수 공연, 수산물 깜짝경매, 맨손 활어잡기, 소방정 분수쇼와 해상불꽃쇼, 멸치가요제 등 다양한 체험행사와 볼거리가 펼쳐진다. 방파제로 가는 도로변에서는 멸치털이 작업도 볼 수 있으며 100여 곳이 넘는 좌판에서는  싱싱한 멸치와 멸치젓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