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에 좋은 음식

호박의 효능은 다양한 영양소가 균형있게 함유되어 있다.

 

호박의 주성분은 전분질과 당질인데 그 외 다양한 영양소가 균형 있게 함유되어 있다. 카로틴, 비타민B1, B2, C, 칼슘, 철분, 인산 등이 있다. 환자들에게도 영양식으로 널리 애용되며, 호박이 변비에 좋다는 것은 수용성 식물성 섬유질인 펙틴이  많기 때문이다. 펙틴이 지방 대사를 도와 간장 및 췌장의 부담을 감소시켜주므로 장내 활동이 활발해지고 변비가 해소된다.

 

호박의 카로틴은 예로부터 동짓날 호박을 먹으면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고 했다. 이것은 몸 안에 들어가 비타민 A로 변화되는 카로틴이 호박에 유달리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카로틴은 또 감기 예방뿐 아니라 피부를 젊고 탄력 있게 유지하고 노화방지에 한 몫을 하고 있다. 호박은 열대 및 남아메리카 원산이며 널리 재배하고 있으며 덩굴의 단면이 오각형이다. 

 

호박은 과채류 중에서는 녹말 함량이 가장 많아 감자, 고구마, 콩에 이어 칼로리가 높아 전시에는 대용식으로 재배가 많다. 보통은 조리용으로 이용되는데 숙과는 다량의 비타민 A를 함유하고 약간의 비타민 B및 C를 함유하여 비타민원으로서 매우 중요하다. 호박은 혈압, 변비, 암예방, 면역력강화, 염증억제, 심장질환예방, 눈 피부 건강, 시력보호 등의 효능도 있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