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에 좋은 음식

청경채가 우리몸에 좋은 점은



 

청경채는 중국이 원산으로 배추의 일종이다. 칼로리는 낮으면서 비타민 A, C, K가 풍부하며 항산화 성분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아삭아삭한 식감으로 쌈채 뿐만 아니라 볶음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고 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피부나 체중관리 등 미용에도 좋은 채소이다. 서늘한 지역에서는 연중 재배가 가능하지만 특별한 시설이 없으면 한여름과 겨울에 재배하기가 힘들다. 쌈밥집에서 재료로 많이 이용하면서 유명해졌다. 생식, 나물, 국 등의 재료로 활용할 수 있다. 

 

청경채를 많이 먹는 이들은 암에 걸릴 확률이 낮다. 청경채는 양배추, 케일, 브로콜리 등과 함께 십자화과에 속하는 채소를 이들 십자화과 채소에는 글루코시올레이트라고 하는 황 화합물이 들어 있어서 발암 물질을 막아내고 폐암, 전립선암, 대장암 등에 걸릴 위험을 줄여 준다. 청경채에는 셀레늄이 풍부하기 때문에 갑상선이 제대로 기능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갑상선은 목에 있는 나비 모양의 기관으로 우리 몸의 성장, 대사, 수면에 관한 호르몬 생산을 주관한다. 

 

청경채에는 심장을 보호하는 엽산과 비타민 B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청경채 등의 십자화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할 경우 심방병에 걸릴 위험이 줄어든다는 연구가 있다. 잘게 선 청경체 한 컵은 하루에 필요한 엽산의 11%를 제공한다고 한다. 비타민 B6도 마찬가지이다. 청경채는 눈이 약할때 섭취하면 눈의 건강을 찾을 수 있다. 청경채에는 루테인, 제아탄진 등 다양한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들어 있어서 눈을 건강하게 지키고 황반 변성을 예방한다.

 

청경채에 풍부한 칼슘, 마그네슘 등 미네랄 성분은 골밀도 향상에 기여한다. 골다공증도 예방하며 청경채 한 컵에는 비타민 K 하루 권장량의 26%가 들어 있다고 한다. 비타민 K는 칼슘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뼈의 형성과 유지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다. 비타민 k는 지용성 비타민이며 혈액응고에 필수적인 비타민으로 항출혈성 비타민으로 불린다. 케일, 양배추의 녹엽, 콜리플라워, 브로콜리, 시금치, 상추와 같은 녹엽채소에 많으며 간에서 혈액응고인자의 합성에 간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