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해외여행

북인도를 찾아가 완전 일주를 해보자.


북인도를 찾아가보자. 인천공항을 출발하여 고전풍의 올드 델리와 현대적인 뉴 델리로 나뉘는 인도의 수도 델리, 라자스탄 주의 주도이며 도시 전체가 핑크 빛이어서 핑크 도시로 불리는 자이푸르, 중세 인도 대륙을 대부분 통일한 무굴제국의 수도인 타즈마할리 있는 도시 아그라, 달을 신봉하며 1세기경에 번성했던 미스테리 왕국인 찬델라 왕종의 유적인 카주라호, 갠지스강이 흐르는 도시로 수많은 순례자들이 모여 드는 3000년 역사 도시 바라나시. 



델리는 인도 북부에 있는 도시 및 연방직할지로 인구의 대부분은 올드델리와 뉴델리에 집중해 있다. 갠지스 강의 지류인 야무나 강의 서쪽 기슭에 있으며, 펀자브 지방과 갠지스 강 유역과의 교통중심지여서 고대부터 이 지방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 이슬람교 무굴 제국의 수도였으며 콜카타를 대신해 영국령 인도 전체의 수도로 정해져서 발전하였다. 빨간 사암으로 쌓은 랄카라성, 보석을 박은 디와니이하스트 궁전, 자마마스지드 이슬람교 사원 등이 있다.



자이푸르는 인도 라자스탄주의 주도로 동부의 참발강 지류에 면하고 수도 뉴델리로부터는 남서쪽으로 약 235.56㎞ 떨어져 있다. 말와고원의 반사막 지대에 자리잡고 있으며, 12세기 라지푸트족이 세운 자이푸르 왕국의 수도로 번영하였다. 자이푸르 왕국은 1818년 영국령 인도제국에 포함되어 자이푸르 번왕국이 되었으며 자이푸르는 인도 독립 이전 1947년까지 자이푸르 번왕국의 수도였다. 건축물이 외벽을 담홍색으로 단장하여 핑크시티라는 별칭이 있다.



아그라는 인도의 우타르프라데시 주에 있는 도시로 과거 무굴 제국의 수도였으며 타지마할이 있는 곳이다. 지독히고 심한 매연 때문에 관광하기에는 좋지 못하나 무굴 제국의 전성기 시기에 수도였기에 이슬람 풍의 옛날 건물이 많이 있다. 1573년에 악바르 대제에 의해 성벽이 완성되었다. 인도의 중부 뉴델리 남쪽에 있는 도시로 수륙 교통의 요지로 농산물의 집산지이다. 인도, 이슬람 양식의 건축물이 많이 남아 있다.



잔시는 인도 우타르프라데시 주의 주도로 역사적인 도시이다. 칸푸르 남서쪽 200㎞에 있으며, 철도망이 집중되어 있다. 1613년에 도시가 창설되었으며 주요 부분이 성벽으로 둘러싸여 있다. 1742년 마라타족이 점령하였고, 1886년 영국령이 되었다. 1857년 세포이 항쟁 때에는 마라타계의 왕비를 내세운 반란군이 이곳에 잇던 영국인을 대량 학살한 사건으로 유명하다. 29㎞ 남쪽인 더콴에는 수력발전소가 있다.



카주라호는 인도 마디아프라테시주 북부에 있는 도시로 중부 마디야프라데슈주 북단에 있는 유적, 80여 기의 사원이 있었으나 지금은 20여개소의 사원이 남아있다. 스리야를 본존으로 모시는 치트라그프타사찰, 자이나 굥의 파르슈바나타, 아디나타, 간타이 등 여러 사찰 외에는 모두 시바 사원 또는 비쉬누 사원이다. 서군에 있어서는 차우사트 요기니 사원이 가장 오래 되었으며, 화강암을 사용하여 형식도 다른 사원과 전혀 다르다. 대부분은 황색 사암이다. 



바라나시는 인도 우타르프라데시 주에 있는 도시로 베나레스, 바나라스 라고도 한다. 과거에는 빛의 도시라는 뜻의 카시로 불렸다. 도시명은 두 강 바루나와 아시 사이에 자리하고 있다는 데서 유래했다. 인도 북부 갠지스강 중류의 인도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중 하나로 힌두교에서 가장 신성한 도시로 간주하고 있다. 또 불교와 자이나 교에서도 중요한 성지로 꼽힌다. 도시 북쪽으로 10㎞ 지점에는 불타가 처음 설법한 장소인 사르나트 녹야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