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에 좋은 음식

저탄수화물 식단 다이어트가 실패하는 경우2

 

저탄수화물 식단 다이어트, 비만은 성인병을 키운다. 건강한 식생활 습관 기르기, 다양한 식단으로 식사하기, 저탄수화물도 과식은 금, 요요현상을 예방하자

#너무 많이 먹는다

 

 

저탄수화물 식단은 식욕을 돋구지 않도록해서 적게 먹도록 하는데 어떤 사람들은 저탄수화물이기만 하면 살이 찌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많이 먹는다. 많이 먹으면 작은 양의 칼로리라도 많은양이 섭취되면서 전체 칼로리가 많이 흡수되어 체내에는 다량의 칼로리가 축적되게 된다. 비만이란 체내에 지방조직이 과다한 상태를 말한다. 혈장으로부터 지방세포로 유입된 지방산과 포도당이 에스테르화하여 중성지방의 형태로 축적된다.

☞비만-서울대학교병원

☞지방산-두산백과

#계획 부족이 많다.

 

식생활이 바뀌면 많은 생활습관이 바뀌어야 하고 미처 생각을 하지 못했던 상황들이 발생하게 된다. 배가 고프고 시간이 없으면 아무런 생각도 없이 자판기나 편의점으로 발길이 돌아간다.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대해 예측하고 행하는 일들은 어떻게 해야할지 사전에 계획이 세워져야 성공을 할 수 있다.

☞식생활-두산백과

☞생활습관-생명과학대사전

 

 

#지겨워지는 문제

 

 

매일 매일 같은 것을 먹으면 질리기 쉽고 그게 원래 먹던 음식이 아니라면 더욱 더 질린다. 다양한 음식을 섭취할수록 영양학적으로 몸에 좋다. 많은 요리가 저탄수화물식으로 바꿀 수 있다면 금상첨화이다. 당을 조심하면 된다. 요리에서 쌀이나 감자 대신 콜리플라워가 사용되고 채식주의자용 파스타나 소면도 있고 밀가루 대신 코코넛 밀가루도 있다. 저탄수화물 빵과 또띠야도 있다.

☞콜리플라워-조리용어사전

☞채식주의-위키백과

#저 탄수화물의 유혹

 

 

탄수화물은 녹말, 셀룰로스, 포도당 등과 같이 일반적으로 탄소.수소. 산소의 세 원소로 이루어져 있는 화합물이며 생물체의 구성성분이거나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등 생물체에 꼭 필요한 화합물이다. 탄수화물이 적다는 뜻이 저탄수화물이다. 저탄수화물이나 무설탕이라는 라벨이 붙은 에너지 바나 아이스크림등을 조심해야 한다. 기존의 탄수화물이나 설탕보다 안 좋은 성분을 포함하고 있을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탄수화물-두산백과

☞당-두산백과

#요요현상으로 자절을 맛본다.

 

 

저탄수화물 식단으로 살을 많이 뺐으나 갑자기 마음이 변화를 일으켜 다시 탄수화물을 많이 먹고 싶어진다. 평소에 배도 더 고파지고 다시 살이 찌기 시작한다. 저탄수화물 식단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했다고 해도 이렇게 쉽게 무너지기 쉬워진다. 이럴 때는 다시 다이어트를 시작해야 한다. 다이어트를 시작하여 성공적으로 체중 감량에 성공하였다가 다시 증가하여 원래대로 돌아가는 현상을 요요 다이어트라고 말한다.

☞요요현상-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