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관리 필수 정보

광견병

 

광견병의 감염경로는 감염된 동물의 침에 섞여 있던 균이 물린 상처를 통해 옮겨진다. 개, 여우, 너구리, 스컹크, 박튀 등에 의해 전파되며 발병하면 100% 사망한다.

 

 

개에 물렸을 때는 사람을 문 개를 10일 가량 격리시킨 후 자세히 관찰한다. 감염된 개는 침에 균이 묻어나오기 시작하면서 5일 내에 증상을 나타낸다. 침을 삼키지 못하고 격렬하게 펄쩍펄쩍 뛰거나 계속 내달리고 움직이는 대상을 물려고 하다가 결국 탈진해 죽게 된다. 때로 별다른 움직임없이 서서히 마비 증세를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광견병의 증상은 우선 열이 좀 나고 식욕도 없어지며 두통, 권태감이 찾아온다. 상처 부위가 아프고 저리기도 하다. 근육이 긴장되고 침을 많이 흘리게 되는데 병이 진행되면 물만 마실 때 입 주위나 목에서 경련이 일어난다. 병이 더욱 깊어지면 물만 보아도 경련성 수축이 오는데, 일명 공수병이라고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광견병의 치료는 10여 일 동안 개에게 이상이 없으면 상처 치료만 하면 되지만 증상이 보이면 반드시 광견병 예방주사를 맞아야 한다. 감염 후 발병되기까지는 보통 수개월에서 1년 정도의 잠복기가 있으므로 이때 예방백신을 맞아도 늦지 않다. 예방주사로 뇌신경마비 등 심한 후유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광견병이 어느 정도 의심될 때 한해서 사용한다.

 

 

개에 물렸다면 상처 부위에 비누칠을 많이 하여 20녀 분 동안 흐르는 물로 씻어낸다. 그 후 출혈이 계속되면 상처를 눌러준다. 세균에 의한 2차 감염을 예방하려면 파상풍 예방주사와 항생제를 쓴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

'건강 > 건강관리 필수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귀의 모양과 기능  (0) 2020.04.10
관절염의 원인과 종류  (0) 2020.04.09
관상동맥질환의 원인과 예방  (0) 2020.04.08
에어로빅할 때 주의점  (0) 2020.04.08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  (0) 2020.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