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해외여행

이스라엘의 카파르나움, 텔단, 바니아스, 헤르몬산 여행

 

 

카파르나움은 갈릴래아 호수에 인접한 중요하 상업 도시로서, 예수님의 공생활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어느 곳보다 예수님의 기적이 많이 행해진 곳이다. 카라르나움에는 베드로 사도의 집이 있었다. 5세기 초엽에는 베드로의 집을 개축하여 갈릴래아 지방 그리스도인들의 중심지로 삼았다고 한다. 1894년 발굴 작업을 시작하여 베드로의 집터를 확인할 때, 이곳에서 '베드로'라는 그리스어로 적힌 푯말과 어서의 그림이 발견되어 고고학적인 확신을 더해 주었다.

 

 

카파르나움 기념 성당은 발굴 당시 베드로의 집터는 팔각형으로 이루어져 있었기에 기념 성당을 건축할 때 원래의 집터 모양을 그대로 살려서 팔각형으로 설계였으며, 전체적으로는 어선의 형태를 보이고 있다. 이 기념 성당은 원래의 집터를 그대로 볼 수 있도록 지표면에서 들어 올려 지어진 것이 특징이며, 성당 내부 바닥을 투명한 유리판으로 만들어 발굴된 유적 터를 볼 수 있게 하였다.

 

 

텔단은 레바논 국경 가까이에 있으며, 이스라엘의 북쪽 경계를 이루는 곳이다. 그런데 텔 단이라는 이름은 고고학적인 용어인 '텔'과 지명인 '단'이 합성된 단어이다. 도시가 건설된 언덕에서는 오랜 세월이 지남에 따라 거주지들의 건설과 파괴가 계속되면서, 파편들이 층을 이루어 쌓인 언덕이 형성된다. 이것을 두고 '텔'이라고 하며, 셈족 언어로 '폐허의 흙무더기' 혹은 '토총'이라는 뜻이다. '단'은 이스라엘 12지파 가운데 한 지파로서 야곱이 아내 라헬의 몸종 빌하에게서 얻은 다섯때 아들의 이름을 딴 것이다. 이 지파가 머물던 곳에 오랜 시간동안 텔이 형성되어 지금의 텔 단이 만들어졌다.

 

 

단은 북쪽 이스라엘의 중요한 성소 역할을 담당하였지만 국경에 위치한 지리적 특성 때문에 외침을 자주 받다가 BC721년에 북부 이스라엘 왕국이 아시리아에 의해 멸망하게 되자 역사에서 사라지게 되었다. 1966년부터 발굴 작업이 이루어져 성문과 벽, 그리고 성경에서 언급되는 예식의 장소들을 발굴해 내었다. 척박한 광야가 대부분인 이스라엘에서 텔 단은 비옥하기로 가장 대표적인 곳으로 요르단이라는 이름은 '단 지방에서 흘러내린다'는 뜻으로 텔 단에서 유래한다. 실제로 텔 단은 대략 260km에 이르는 요르단 강의 첫 시발점이자 가장 큰 수원지인 갈릴래아 호수로 풍부한 물을 흘러보내고 있다.

 

 

카이사리아 필리피는 바니아스로 이스라엘 최북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바니아스는 그리스 로마 신화의 신 이름인 파네아스 또는 파메아스에서 생겨난 것으로 아랍어 발음에 따라 바니아스가 되었다. BC 1세기 무렵에 로마제국은 바니아스를 이스라엘 왕국으로 합병시켰으며, 이스라엘의 통치자 헤로데 대왕은 샘들 근처에 신전을 지어 로마 황제 아우구스투스에게 헌정하였다고 한다. 헤로데 대왕이 죽고 난 후 그의 왕국은 세 명의 아들들에게 분배되었는 데, 왕국의 북쪽과 골란 고원은 헤로데 필리피에게 주어졌다.

 

 

헤로데 필리피는 BC 2년 바니아스에 왕국의 수도를 세운 후, 그곳을 로마 황제에게 헌정하는 의미로 카이사리아 필리피라고 불렀다. 신약성경에 등장하는 카이사리아 필리피는 베드로의 신앙고백으로 유명하다.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이 근처를 지나시다가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하고 물으시자, 베드로가 "스승님은 살아 계신 하느님의 아드님 그리스도이십니다"하고 대답하였다.

 

 

헤르몬산은 다마스커스 서쪽, 레바논과 시리아와 이스라엘의 국경지대에 솟아 있는 산으로 해발 2,814m의 높은 산이다. 지중해 동해안 지방에서 가장 높은 지점으로 손꼽히며, 안티레바논 산맥의 남쪽 끝부분으로 산기긁에서는 요르단 강의 두 주요 수원이 시작된다. 역사적으로 시르욘과 스니르로 알려져 히타이트, 팔레스티나, 로마 시대에 신성한 경계표지물의 역할을 한 이 산은 모세와 여호수아가 이끄는 이스라엘 민족이 정복했던 지역의 북서쪽 경계를 이루었다. 산비탈에는 200년경의 그리스어 비문이 있는 신전들이 남아 있다.

 

 

헤르몬산은 크게 세 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는데, 북단의 봉우리가 아마나산, 남단의 봉우리가 헤르몬 산, 중앙의 서쪽에 있는 두봉우리보다 30m 낮은 예벨 셉다니가 스니르 산이라고 한다. 성경에 인용된 것은 남쪽 봉우리인 헤르몬 산인데, 그것은 동북에서 서남으로 약 30km 낮은 예벨 셉다니가 스니르 산이라고 한다. 성경에 인용된 것은 남쪽 봉우리인 헤르몬 산인데, 그것은 동북에서 서남으로 약 30km뻗고 산정에 가까운 부분은 석회암의 민둥산이며, 동쪽의 사면은 험하나 서쪽으로 향한 사면은 완만하며, 높은 대기를 형성하고 포도가 널리 재배되고 있다.

 

텔 하롯샘은 이스르엘 골짜기 동쪽에는 이스르엘 골짜기보다는 작은 하롯 골짜기가 자리 잡고 있다. 이 하롯 골짜기는 사울 왕이 불레셋과 전투를 벌렸던 길보아 산 북쪽에 위치해 있으며, 하롯 골짜기 사이에 이스르엘 성읍과 하롯 샘이 있는 샘이다. 하롯샘은 기드온이 이스라엘을 괴롭히는 미디안 족속과 전쟁을 벌이기 위해서 나선 백성들과 진을 친 곳이다.

 

 

 

'여행 > 해외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복한 동화의 나라 코펜하겐  (0) 2020.06.16
오스트리아의 알프스  (0) 2020.06.15
아스테카 문명  (0) 2020.06.13
마야의 유적  (0) 2020.06.13
코판 마야 유적  (0) 2020.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