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에 좋은 음식

미세먼지가 많을 때 먹는 음식

 

 

#미세먼지

 

 

 

미세먼지란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물질로 대기 중에 오랫동안 떠다니거나 흩날려 내려오는 작은 입자상 물질을 말한다. 석탄, 석유 등의 화석연료가 연소될 때 또는 제조업, 자동차 매연 등의 배출가스에서 나오며 기관지를 거쳐 폐에 흡착되어 각종 폐질환을 유발하는 대기오염물질이다. 미세먼지가 우리 몸속에 들어 오면 배출이 쉽게 되지않아 폐, 기관지 등에 해를 가하게 된다. 평소에 챙겨먹을 수 있는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미세먼지-시사상식사전

미세먼지-서울대학교병원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배와 물

 

 

 

배는 기관지염에 도움이 되고 기침, 가래를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이다. 푸테올린 성분이 풍부해서 폐, 기관지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물도 하루 2리터 가량 꾸준하게 나눠 먹게되면 이뇨작용으로 인하여 소변으로 중금속등이 배출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기관지가 건조하지 않고 습도를 맞추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배-두산백과

☞중금속

#기도의 염증을 예방하는 연어

 

 

 

연어에는 동맥경화나 혈전을 예방하는 EHA, 뇌의 활동을 좋게 하는 DHA등 오메가- 3지방산이 풍부하고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뇌졸중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연어 알은 즌자라고 하여 알젓, 알김치 등을 담그는데 그 맛이 좋아 많은 이들이 찾고 있다. 연어를 자주 먹게 되면 오메가-3지방산이 기도의 염증을 예방하고 치료를 해서 호흡곤란으로 불편함을 느끼는 것을 완화시켜준다.

☞연어-파워푸드 슈처푸드

☞연어-두산백과

#독소를 배출시키는 브로콜리와 녹차

 

 

 

브로콜리에는 설포라판이라는 유황화합물이 풍부해서 우리 몸 속에 쌓인 독소를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꾸준히 먹게되면 폐에 축적된 유해물질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된다. 미세먼지의 배출도 된다고 본다. 녹차에는 타닌 성분이 있어서 납, 카드뮴, 크롬, 수은 등의 중금속 물질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며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작용도 하는것으로 나타난다.

브로콜리

☞설포라판-두산백과

☞타닌-생명과학대사전

 

#중금속을 배출하는 해초류

 

 

 

해초류에 함유되어 있는 다당류의 일종인 알긴산 성분이 있다. 이는 미역, 다시마, 톳 등의 미끈한 점액을 말하는 것이다. 사람의 소화효소로 분해되지 않지만 식물섬유로소 작용을 하고 있다. 이 알긴산은 체내에서 미세먼지, 중금속등을 몸 밖으로 배출하여 주는 음식이다.

☞알긴산-식품과학기술대사전

☞톳-요리백과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