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에 좋은 음식

양미리효능 고단백 고칼슘 그리고 불포화지방산과 아스파라긴산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다

 

#양미리

 

 

 

겨울철이 제철인 양미리는 싼값에 비해 영양이 풍부하고 가격이 저렴하여 서민들의 술안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통째로 음식을 만들어 먹기 때문에 맛도 고소하고 뼈를 먹어서 칼슘이 많이 섭취되는 음식물이다. 고단백 고칼슘이 있는 음식물로서 불포화지방산과 아스파라긴산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우리 몸에 좋은 음식물로 알려져 있다. 한류성 어종으로 강원도 동해안에 늦가을 부터 겨울에 잡힌다.

양미리-요리백과

양미리-두산백과

#숙취해소

 

 

 

양미리에는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해서 술을 마시고 난뒤 해장을 하기위한 음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술을 마시고 난뒤 머리가 아프고 골치아픈 숙취를 양미리를 이용한 음식을 만들어 먹으면 해소가 된다고 한다. 등푸른 생선인 양미리에는 DHA가 풍부해서 뇌의 활동을 촉진시켜서 두뇌 발달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음식물이다. 숙취란 술을 마시고 난뒤 오심, 구토 식욕부진, 두통 등의 증상이 나는 것을 말한다.

☞숙취-네이버

☞숙취해소-건강백과

#노화방지

 

 

 

핵산이 많이 들어있는 양미리를 많이 먹게 되면 양미리에 들어있는 비타민B2가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어 노화를 방지한다고 한다. 피부 미용을 위해선 양미리를 많이 드시기를 권한다. 골다공증 예방 및 성장 촉진을 돕는 음식물이다. 핵산은 핵단백질의 비단백 부분으로 모든 생체 세포 속에 들어 있는 본질적인 성분이다. 핵산에는 DNA와 RNA라는 두 종류가 있다.  DNA는 신체의 설계도이며 RNA아미노산을 모아 필요한 단백질을 합서하는 것을 말한다.

☞DNA-두산백과

☞RNA-시사상식사전

#피로해소

 

 

 

업무과다나 다른일로 인해 피로가 쌓이고 스트레스가 쌓이면 양미리를 먹게되면 양미리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B1이 인체에 들어와서 누적된 피로가 해소되고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비타민B1은 티아민이라고도 하며 각기를 예방하는 비타민이다.

☞비타민B1-간호학대사전

☞피로-두산백과

#빈혈예방

 

 

 

양미리에는 철분이 크기에 비해 많이 들어있어서 빈혈을 예방하고 어지럼증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양미리는 고칼슘, 고단백 생선으로 부족한 영양소를 공급해주나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물이다. 칼슘 흡수를 높일려면 키위난 귤과 함께 먹는 것이 흡수율을 높이는 지름길이다. 양미리 소금구이는 통째로 구워서 뼈째 먹는 것이 특징이며 뽁음, 조림, 찌개 등으로 요리할 수 있다.

☞빈혈-서울대학교병원

☞철분-학생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