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익산 서동축제 2021 국경을 초월한 사랑 이야기에 빠져보세요

 

 

 

익산 서동축제는 해마다 5월 초순경 4일간 전라북도 익산시 금마면 고도9길 41-14 금마서동공원에서 익산시 주최로 펼쳐진다. 익산 서동축제가 펼쳐지는 익산은 서동설화와 서동요가 살아있는 천년고도 백제왕도로 서동요를 통해 선화공주의 사랑을 얻고 백제 30대 무왕으로 등극해 삼국통일의 웅지를 펼치려던 서동의 탄생지이다. 익산서동축제는 1400년 전 익산에서 태어난 백제의 서동과 적국이었던 신라 선화공주와의 국경을 초월한 사랑을 이야기한 역사문화축제로서 1969년 마한민속제정에서 출발하여 2004년 익산서동축제로 축제명이 변경되어 매년 개최되고 있다. 올해는 개최 여부가 ?

 

 

 

익산 서동축제의 행사에는 주요프로그램으로 무왕제례, 서동선발대회, 개막식 및 폐막식, 주제공연 '무왕의 꿈', 무왕행차시민퍼레이드, 서동선화 주니어선발대회, 서동선화 사랑의 빛 야간전시, 백제 역사관, 체험프로그램으로 건강한 서동 선발대회, 용을 타고 백제 투어, 백제놀이마당, 유물발굴체험, 참여프로그램으로 시민열린공연, 서동체험관, 서도사생대회, 서동문예백일장, 청사초롱 소원등 달기, 서도가면무도회 등이 있다. 부대행사로 진짜 서동선화를 찾아라, 먹거리장터, 산업홍보 및 판매관, 백제동물농장 등이 있다.

 

 

 

익산 서동축제와 함께 만날 수 있는 여행지인 보석박물관은 익산시 왕궁면 호반로 8 동용리에 자리하고 있다. 인근의 풍부한 백제문화유적과 보석생산으로 유명한 익산시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왕궁보석테마관광지 안에 자리잡은 세계적 수준의 보석박물관이다.귀한 보석과 원석 등 11만 여점을 소장하고 있다. 1층의 기획전시실에는 한국의 여러왕조와 영국 왕실의 보석관려 복제유물과 대형원석이 전시되어 있고, 2층 상설전시실은 6가지 테마로 나누어져 여러 가지 진귀한 보석과 원석을 전시하고 있다. 야외에는 각종 조형물과 야외공연장, 어린이놀이시설, 식당, 보석광장, 칠선녀광장 등이 있다.

 

 

 

미륵사지는 익산시 금마면 기양리 32-2에 자리하고 있으며, 미륵사는 백제 무왕이 왕비의 청을 받아들여 축조한  절로 알려져 있으며 백제 최대의 사찰이다. 고려 때 까지 번창하였으마 조선 중기 어느 때인가에 폐사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절터의 서쪽 부분 금당터 앞에 국보 제11호로 지정되어 있는 석탑 1기가 많은 부분이 파손된 채 6층까지만 남아 있었는데 현재는 복원을 하고 있다. 이 탑은 목탑 양식을 게승한 탑으로 우리나라 석탑 중에서 건립 연대가 제일 앞서는 탑으로 알려져 있다. 초창기의 사찰은 백제시대에 완성되었으나, 통일신라시대에 완성되었다.

 

 

 

왕궁리유적은 익산시 왕궁면 왕궁리 산 80-1 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접한 익산미륵사지와 함께 최대 규모의 백제 유적으로 꼽히며, 백제의 왕도였다는 왕도설 등으로 백제사의 수수께끼로 남아있다. 백제 무왕때인 639년에 건립하였다는 제석정사터를 비롯해, 그 안에 관궁사, 대궁사 등의 절터와 대궁터가 남아 있는 것으로 알려진 토성터 등이 있어, 이곳이 왕도였거나 왕도와 직접 관련이 있는 유적이라는 학설이 지배적이다. 궁장, 석축, 대형 건물지, 와적기단 건물지, 정원, 공방과 생활관련시설, 사찰관련 시설들이 발견되었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