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에 좋은 음식

곰피 효능 해초류인 곰피를 많이 섭취하여 몸을 건강하게 하자

 

#곰피

 

 

곰피는 해초류이며 12월에서 3월까지가 제철이다. 해초류에는 미네랄, 무기질이 풍부하여 우리몸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왔다. 우리나라의 동해 남부해안이 특산으로서 영남지방에 많이 분포하고 있으며 다년생이다. 간조선보다 깊은 바다 밑의 바위 위에 붙어 서식한다. 식용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고 갈색이지만 살짝 데치면 초록빛을 띤다. 잘 말려서 삶거나 데친 후 쌈을 싸 먹거나 무쳐먹는다.추출물은 구강청결제나 화장품으로 이용되며 최근에는 노화억제 물질이 발견되었다.

 

☞곰피-두산백과

☞곰피-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이뇨작용

 

 

첫번째 살펴볼 곰피 효능은 이뇨작용에 좋은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곰피는 소변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부종을 예방하여 주고 부종에도 효과적인 음식이다. 그리고 혈압을 조절하는데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곰피의 흡착작용으로 인하여 체내 흡착작용을 하여서 농약, 중금속등을 몸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이뇨작용-네이버

☞중금속-두산백과

 

#간기능 증진

 

 

 

다음으로 살펴볼 곰피 효능은 간기능을 증진시킨다는 점이다. 곰피는 간을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어 술을 먹고 난뒤 숙취를 돕고 평소에는 간기능이 고르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 작용을 한다. 꾸준히 곰피를 먹을 수 있도록 식단을 꾸며 보자. 겨울철에는 혈액순환이 고르지 않을 수 있다 이때 우리 몸속에 독소가 쌓일 수 있고 신진대사가 고르지 못해 신체의 균형이 흐트러 질 수 있다. 혈액순환, 독소배출, 신진대사가 고르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곰피를 많이 섭취하자.

 

☞간기능-간호학대사전

☞간의 기능-두산백과

 

#조혈작용

 

 

겨울이 되면 식단에서 비타민, 미네랄 섭취가 감소되는 식단이 이루어지는데 이때 조혈기능이 떨어질 수 있다.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로 인하여 빈혈이 생길 수 있는데 평소 조혈작용을 하는 곰피를 섭취한다면 조혈작용을 하여 빈혈을 예방할 수 있다. 조혈작용이란 조혈 조직에서 혈구를 만든는 작용을 말한다. 혈액 속의 혈구는 끊임없이 파괴당하지만 일정한 수가 유지되고 있다. 조혈기관에서 같은 수의 혈구가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조혈작용-과학용어사전

☞조혈작용-용어해설

 

#퇴행성관절염 예방

 

 

 

퇴행성관절염을 예방하는데에도 곰피 효능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퇴행성 관절염이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조직이 손상이나 퇴행성으로 변화를 하여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생겨 염증과 통증이 함께 발생하는 질환이다. 퇴행성관절염의 주원인인 활성산소종, 활성질소종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플로로탄닌 성분이 곰피에 많이 함유되어있다. 플로로탄닌 성분으로 인하여 관절염이나 뼈와 치아가 튼튼해 진다고 한다.

 

☞퇴행성관절염-서울대학교병원

☞퇴행성관절염-네이버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