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철쭉 개화시기를 알아보고 여행 계획을 세워보세요

 

철쭉 개화시기를 살펴보고 철쭉축제 등으로 여행계획을 세워보자. 철쭉은 진달래과의 잎지는 넓은잎 작은키나무로 밑동에서 줄기가 갈라지거나 뿌리에서 몇 개가 올라와 키 2~5m 정도로 곧거나 조금 비스듬히 자란다. 굵은 가지가 많이 나오고 비스듬히 뻗어 전체가 둥그스름해진다. 낮은 산에서 자라는 나무는 키가 큰 편이다. 위쪽에 피는 꽃에는 붉은 자주색 반점이 있으며 꽃자루와 씨방에 끈끈한 잔털이 있어 만져보면 끈적하다. 꽃이 아름다워 발걸음을 머믓 머믓 하게 한다고 철쭉이라고 한다.

 

 

철쭉은 5월에 어린 잎 또는 잎과 함께 가지 긑에 연한 분홍색으로 핀다. 끈끈한 잔털이 있고 끝이 우산살처럼 갈라진 짧은 꽃대에 끝마다 총 3~7송이씩 모여서 달린다. 암술대는 1개고 씨방에 끈끈한 잔털이 있다. 수술은 10개다. 꽃부리는 5갈래로 갈라져 넓게 펴지며 위쪽에 달리는 꽃에는 안쪽으로 붉은 자주색의 반점이 있다. 꽃받침잎은 달걀 모양이고 5장이며 끈끈한 잔털이 있다.

 

 

지난해 꽃피는 시기를 살펴보고 올해를 예상해보자. 지난 철쭉 개화시기는 3월 18일데 서귀포와 통영, 3월 19일에 부산, 3월 20일에 여수, 3월 21일에 포항, 3월 22일에 대구, 3월 26일에 전주와 대정, 3월 27일에 광주, 3월 28일에 청주와 강릉, 서울, 4월 1일에 인천, 4월 4일에 춘천에서 진달래가 개화하였다. 철쭉은 5월 2일에 일림산, 5월 3일에 제암산, 5월 5일에 황매산, 5월 10일에 바래봉, 5월 25일에는 소백산, 6월 1일에는 태백산에서 개화하였다.

 

 

철쭉축제를 개최하는 곳으로 군포철쭉축제는 해마다 4월 하순경에 철쭉동산, 철쭉공원, 시민체육광장, 문화예술회관, 노차로드 등 군포시 일원에서 군포시 주최로 개최한다.  대운산 철쭉축제는 4월 말경에 울산광역시 울주군 온양읍 운화리 대운산 2봉 철쭉군락지에서, 백운산 국사봉 철쭉축제는 4월말경 전라남도 광양시 옥곡면 수평리 130 옥곡면민광장 및 국사봉 일원에서, 비음산 진례 산성 철쭉축제는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창이대로 681 사파동의 비음산 포곡정 옆에서, 천호공원 철쭉축제는 강동구 구천면로 천호공원에서 개최된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