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관리 필수 정보

수면무호흡증 증상 방치하면 우울증, 치매 발생위험 증가

 

수면무호흡증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이 많다. 수면무호흡증이란 수면 중에 일시적으로 호흡이 끊기거나 정상적으로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말하는데 특히 중년 남성이 수면무호흡증을 겪는 사례가 많다.

 

#수면무호흡증 증상

 

수면 중 심하게 코를 골면서 자주 호흡이 끊기는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사람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사람은 우울증에 걸리기 쉽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증상에는 코골이, 수면무호흡, 불면증, 야간 빈뇨, 식도역류, 과다발한, 잠꼬대, 몽유병, 피로감, 주간 졸림, 발기부전등이 나타난다. 또한 수면무호흡증 증상으로 산소 포화도 저하로 인해 반쯤 앉은 자세로 호흡을 하려다 갑자기 쓰러지는 증상을 보일 수도 있으며 소아의 경우 입으로 숨을 쉬다가 목이 막혀 겨우 숨을 쉬는 모습의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수면 무호흡증의 원인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 환자의 대부분이 비강에서 시작되어 인후두까지 이어지는 구조인 상기도의 공간이 좁아지는 해부학적인 이상 증상을 가지고 있다. 이는 비만으로 인하여 목 부위에 지방이 축적되거나 혀나 편도 등의 조직이 비대해진 경우에도 목안의 공간이 줄어들고 상기도가 좁아져 코골이 및 수면 무호흡증이 나타날 수 있다.

 

 

#수면무호흡증과 우울증

 

수면무호흡증과 우울증은 연관관계는 발견되지 않았으나 피로감, 낮 시간 졸림, 무력감, 집중력 저하 등 공통점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원활하게 수면이 이루어지지 않다보니 하루종일 피로감을 느끼고 주간에도 잠이 계속 오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중년 남성의 경우 이러한 원일 찾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가정을 책임져야 하는 막중한 부담감을 떠앉고 있는 중년 남성에게 이러한 수면 장애까지 오게되면 심한 우울증까지 올 수 있으니 보다 적극적인 치료 자세를 가져야 한다.

 

 

#수면무호흡증과 치매

 

잠을 자면서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하는 수면 호흡장애가 있는 노년기 여성들은 치매에 걸릴 확류이 일반 여성보다 두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호흡이 고르지 못하면 혈액 속의 산소 농도가 떨어지게 되고 이것이 뇌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