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영주선비문화축제, 경북 최우수축제로 선정된 영주 갈만한곳

 

영주선비문화축제는 영주 갈만한곳으로 선비정신을 배울 수 있는 곳이다. 영주 갈만한곳인 영주선비문화축제는 경상북도 최우수축제로 선정되면서 축제 우수성을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다. '명확한 방향 설정과 관광객 편의를 배려한 행사구성, 젊은층 기호에 맞춘 프로그램을 구성한 대한민국 최고의 축제'로 평가되었다. 영주한국선비문화축제는 선비정신의 본질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대중성과 재미를 더한 축제로 평가받고 있다. 

 

 

 

선비의 정신과 숨결이 살아 숨쉬는 선비의 고장 영주에서 사라져 가는 한국의 전통문화 예술의 우수성을 알리고 선비의 혼을 품어 꿈이 있는 미래로 도약하고자 해마다 5월 초순경 4일간 영주 순흥면 선비촌 일원에서 열린다. 고매한 정신세계를 추구하는 선비정신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생활 철학이 담긴 선비정신을 테마로 한 선비문화축제는 공동체적 문화의 산실이 되는 동시에 지역경제를 활성화 할 수 있는 기폭제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영주 갈만한곳인 영주선비문화축제의 주제는 '선비의 사랑'으로 주요 행사로는 오페라 '선비' 갈라쇼를 비롯, 가상현실AR . 증강현실VR을 활용한 선비 콘테츠, 선비의 사랑 퍼포먼스, 선비의 일생 조명 등이 마련된다. 축제를 주관하는 영주문화관광재단은 이번 축제를 한국문화테마파크 개장과 함께 열어 영주가 선비정신의 본고장임을 부각시킬 계획을 하고 있다. 체험행사로 소백문화제, 선비문화관 운영, 선비생활 재현, 생활도자기 전시, 은장도, 대장간 운영, 천연염색 체험, 분재전시, 다도 시음체험장 운영, 선비복장 체험 및 포토존 운영 등이 있다.

 

 

 

 

독특하고 이채로운 볼거리, 먹을거리, 즐길거리가 풍성한 선비문화축제로서 지역잔치의 수준을 벗어나 타 지역 및 외국인 관광객도 많이 찾아오는 문화, 관광축제로 거듭나기 위해 알차고 다채로운 행사준비는 물론 행사안정에 만반의 준비를 다하고 있다. 언 하나 놓칠 수 없는 문화체험 한마당을 선비의 고장인 영주에서 느껴보라고 자랑하고 있다. 경연대회로는 한시백일장, 선비문화 골든벨, 안향선생 전국  휘호대회, 전국 민속사진 촬영대회, 전국 학생 그림그리기 대회, 전국 죽계 백일장, 향토음식 경연대회, 선비고을 장기대회, 어린서비 선발, 영주 역사문화유산퀴즈.

 

 

 

축제 기간 동안 사라져가는 한국의 전통문화 예술의 우서성을 이해하고 설레는 기대!, 독특한 경험!, 흥겹고 즐거운 선비문화 체험을 통해 진정한 가족 사랑의 의미를 되새기고 선비의 멋과 풍류, 호연지기를 느낄 수 있는 뜻 깊은 만남의 자리를 가져 보기를 바란다. 선비의 숨결이 모든 사람들의 숨결과, 추억으로 이어진다며 우리 대한민국의 앞날은 더욱 밝은 내일이 올것이라고 확신한다.

 

 

영주선비문화축제와 함께 영주 갈만한곳에는 천년고찰의 신비를 간직하고 있는 부석사, 우리나라 최초의 사액서원인 소수서원, 자연의 정취와 고즈넉함이 살아 있는 곳인 무섬전통마을, 선비의 숨결이 살아있는 선비촌 등 발길 닿는 곳마다 아름다운 경관이 눈앞에 펼쳐져 선비문화축제장을 찾는 사람들이 또 다른 아름다움을 맛볼 수 있다.